[오전 주요 국제금융뉴스](26일)

2025.02.26 13:1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오전 주요 국제금융뉴스](26일)



▲SEC, 美 국채 거래 중앙 청산 의무 1년 연기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 국채 거래 청산에 대한 규정의 시행을 1년 연기했다. 25일(현지시간) SEC는 성명을 통해 국채 현물 거래 및 환매조건부채권(레포) 거래의 청산 의무 적용 시한을 각각 2026년 12월 31일과 2027년 6월 30일로 모두 12개월씩 연장한다고 밝혔다. 해당 규정은 지난 2023년 12월에 미국 국채시장 안정성 강화를 위해 채택된 규정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현물 국채 및 레포 거래를 중앙청산소를 통해 처리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ICYMI] 연준 보유채권, QT 종료 다음은 어떻게…듀레이션 축소될 듯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가 지난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통해 시사한 양적긴축(QT)의 '일시적 중단'(pause)은 실현될 경우 그대로 '종료'(end)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 구체적 시점에 차이는 있지만 QT가 머지않아 끝나리라는 것은 전문가들이 대체로 예상해 왔던 바이기 때문에, 일시적 중단은 곧 종료나 마찬가질 수 있다는 얘기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1월 FOMC를 앞두고 실시한 시장 참여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QT의 예상 종료 시점은 올해 6~7월(중간값 기준)로 집계됐다. 현시점에서 질문을 다시 던진다면 답변 시점은 더 앞당겨질 공산이 높다.



*그림2*







▲류재철 LG전자 HS부문 사장 "경쟁 비용 증가 대비…실탄 더 확보할 것"



- "미국인들의 인플레이션 심리는 관세 뉴스 등을 고려하면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것 같고 실제 가격 인상 움직임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럴 경우 자연스럽게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도 우리가 생각하는 시나리오 중 하나다. 이를 대비해 영향을 더 적게 받도록 실탄을 좀 더 손에 쥐고 있어야겠다고 생각한다."







▲"트럼프·머스크에 이미 '미니 불황'…금융 시장 뒤흔든다"



- 일론 머스크와 도널드 트럼프가 주도하는 미국 정부 지출 축소 노력이 과열된 금융 시장의 심리를 흔들기 시작했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호주파이낸셜리뷰(AFR)의 제임스 톰슨 선임 칼럼니스트는 2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인 일론 머스크는 새로운 권력을 만끽하고 있다"며 "머스크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는 불과 5주도 안 돼 미국 내 최소 한 차례, 어쩌면 두 차례의 미니 불황을 촉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머스크의 급진적 개혁과 워싱턴 D.C.의 불황







▲트럼프 "美 기술기업 보호할 것…불공정한 대우 끝내겠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국 기술기업에 대한 외국 정부의 규제와 과세가 부당하다며 이를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구리 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 규제를 검토하고 관세 부과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2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 게시글에 "미국 경제의 강력한 성장과 혁신이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기술 기업들을 탄생시켰다"며 "우리의 디지털 경제는 세계 대부분의 국가보다 크며, 심지어 우리 기업 중 하나의 시가총액이 유럽 각국의 경제를 능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외국 정부들이 미국 기술 기업들을 지원하기보다 세금과 규제, 벌금 부과를 통해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日 증시, 엔화 강세에 하락세 지속



- 26일 일본 증시는 엔화 강세 여파에 2거래일 연속 하락세로 출발했다. 오전 9시 11분 현재 대형 수출주 중심의 닛케이225 지수는 전일 대비 288.11포인트(0.75%) 하락한 37,949.68에 거래됐다. 도쿄증시 1부를 모두 반영한 토픽스 지수는 17.76포인트(0.65%) 내린 2,706.94를 나타냈다.







▲'핫'한 금…전문가들 "버핏의 조언 상기할 필요"



- 뜨거운 금값에 투자 쏠림 현상이 벌어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워런 버핏의 조언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금 가격을 추종하는 SPDR 금 주식펀드(NYS:GDL)는 올해 들어 약 11% 상승했으며 수익률은 지난 1년간 약 42% 올랐다. 금 선물 가격도 연초 대비 약 10% 상승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비해 미국 S&P500 지수는 올해 약 1.5%, 작년에 17% 올랐다.







▲트럼프 "러시아 제재 유지…어느 시점에 해제할 수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유지될 것이라면서도 어느 시점에 해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26일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 대러 제재 해제가 논의되고 있는지에 질문에 "누구에게도 제재를 해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언젠가는 그렇게 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제재도 해제하기로 합의한 바 없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9만弗 지지선 붕괴…"아직 저가 매수 나설 때 아냐"



- 비트코인 가격이 1개월여만에 처음으로 9만 달러 아래로 굴러떨어진 가운데 아직 저가 매수에 나서긴 이른 시점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6일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2520)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오전 7시 55분 현재 24시간 전보다 3.06% 급락한 88,714.4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달 13일 이후 비트코인이 9만 달러 아래에서 거래된 건 한 달여 만에 처음이다. 비트코인은 이날 장중 8만 5천918달러까지 밀려나기도 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정책 기대감으로 지난 1월 기록한 사상 최고치인 10만 9천331달러 대비 21%가량 하락한 수준이다.

(끝)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연합인포맥스

연합인포맥스

돈 버는 증권 정보 더 보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