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이후 보험(저축성보험 제외)에 가입한 40만명의 보험료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월 평균 보험료는 아래와 같아요.
읽는시간 4분
연령별 월 평균 보험료
2006년 이후 보험(저축성보험 제외)에 가입한 40만명의 보험료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월 평균 보험료는 아래와 같아요.
20대의 월 보험료는 18만원 수준이지만, 30대는 27만원 수준이에요. 월 평균 보험료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점점 상승해 50대가 48만원으로 가장 높고, 이후에는 점점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연령별 월 평균 보험료를 기준으로 내 적정 보험료를 정할 수는 없습니다. 같은 연령층이라고 하더라도 각자가 처해있는 상황은 모두 다르니까요. 예를 들어 같은 30대이지만 1인 가구인 A씨와 일찍 결혼해서 자녀까지 출산한 3인 가구 B씨의 적정 보험료가 같을 수 없어요.
그렇다면 나의 적정 보험료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적정 보험료 결정 3단계 절차
적정 보험료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보험을 준비하는 목적인 "어떤 큰일이 발생했을 때, 특히 내가 돈을 벌 수 없을 때를 고려한 대비책"에서 출발하세요.
적정 보험료를 계산할 때는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거쳐요.
암보험, 뇌혈관질환 보험, 심장질환 보험 등을 가입하기 전, 내가 해당 질환에 걸렸을 때 받게 될 보험금을 현재 연봉 수준을 고려해서 결정해요. 암,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과 같은 큰 병에 걸린다면 장기간 일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때 보험금이 내 연봉 수준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투병 기간이 길어지게 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미래의 연봉 수준까지도 함께 고려해서 보상금액을 설정해요. 현재 연봉과 미래 연봉을 보장할 수 있는 범위에서 월 보험료의 구간이 나올 거예요.
연봉에 따라서 어떤 분은 10~20만원의 범위가 나올 수 있고, 어떤 분은 30~40만원 범위가 나올 수도 있어요.
최종적으로 월 보험료를 결정할 때는 현재 재정상태를 고려해야 해요. 부채가 많거나 지출이 큰 경우 보험료를 낮게 설정하여 재정적 부담을 줄여야 해요.
적정 보험료 확인은 개인의 재정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필요한 보장을 놓치지 않기 위한 과정이에요. 보험료를 잘못 설정하면 오히려 재정적 부담이 될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정 보험료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미래를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8월 28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