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P와 1인당 GDP를 알고 우리 경제를 키워보자

지수쌤과 함께하는 26주 완성 경제특강 9화
시리즈 총 9화
2024.12.10

읽는시간 4

0

박지수 프로필 이미지로 지수쌤은 경제 콘텐츠 기업 래빗스쿨 대표로 경제 뉴스레터 '래빗노트'를 발행하고 있다.

"전 세계 경제성장률이 둔화하고 있다.” 최근 많이 나오는 경제 뉴스인데요. 이런 경제성장률 기사에 항상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GDP입니다. 오늘은 GDP가 무엇인지, 우리나라 경제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지수쌤 박지수 9화 콘텐츠 제목인  GDP와 1인당 GDP를 알고 우리 경제를 키워보자 글씨가 적혀있다.

GDP∙1인당 GDP

GDP(국내총생산)란?

GDP(Gross Domestic Product)는 국내총생산을 뜻하는 말로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에서 생산한 모든 최종 생산물의 시장 가치를 더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그 나라의 경제 규모를 숫자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한 나라가 1년 동안 만든 자동차, 노트북, 핸드폰과 같은 유형의 상품과 금융, 의료, 문화와 같은 무형의 서비스 가격을 합친 것이 GDP입니다. 즉 경제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모든 가치 있는 결과물이 GDP로 계산되죠. 이 숫자를 보면 한 나라가 1년 동안 얼마나 많은 경제 활동을 했는지 알 수 있어요.

 

1인당 GDP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1인당 GDP는 GDP를 인구수로 나눈 값으로 한 사람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풍요롭게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얼마나 잘 살고 있는지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셈이죠.

GDP와 1인당 GDP 차이는?

GDP와 1인당 GDP의 차이를 알아볼게요. GDP 순위를 보면 1위와 2위를 차지하는 나라는 미국과 중국이에요. 하지만 1인당 GDP는 룩셈부르크, 싱가포르와 같은 작은 나라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죠. GDP는 나라 전체의 경제 규모를 보여주는 반면, 1인당 GDP는 국민 한 사람당 얼마나 부유한지를 알려줍니다. 즉 GDP는 나라 전체의 부유함, 1인당 GDP는 국민 개개인의 부유함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인구가 많고 경제 규모가 큰 나라일수록 GDP 순위가 높고, 인구가 적고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일수록 1인당 GDP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계 GDP 순위를 보면

경제 규모를 비교할 수 있어요!

GDP를 보면 나라의 경제 규모와 경제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어요.

GDP로 경제 규모 비교하기

GDP는 다른 나라와 경제 규모를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2024년 세계 GDP 순위를 보면 미국이 1위, 중국이 2위, 우리나라는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GDP 순위로 각 나라의 경제가 세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죠. 그리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더 높은 순위로 올라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 볼 기회도 주어집니다.

2024년 세계 GDP 순위

1위 미국 8위 브라질
2위 중국 9위 이탈리아
3위 독일 10위 캐나다
4위 일본 11위 러시아
5위 인도 12위 멕시코
6위 영국 13위 호주
7위 프랑스 14위 대한민국

자료: 국제통화기금 IMF

GDP로 경제성장률 확인하기

GDP로 경제성장률도 계산할 수 있어요. 경제성장률은 올해 GDP가 작년에 비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예요. 예를 들어 작년에 GDP가 2조 원이었고 올해 2.1조 원이 되었다면 경제성장률은 5%가 됩니다. 이 숫자는 한 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총생산과 경제성장률을 나타낸 그래프로 명목GDP와 실질GDP성장률이 나타나있다.

GDP 공식

GDP 구성요소 알아보기

GDP를 계산하는 공식을 알아볼까요? GDP 공식을 알면 GDP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GDP = 소비 + 투자 + 수출 – 수입

소비 국민들이 사용하는 돈
투자 기업이나 정부가 투자하는 돈
수출 해외로 물건을 팔아 벌어들인 돈
수입 해외에서 물건을 사오는데 쓴 돈

GDP 공식에서 소비와 투자를 합친 것은 내수라고 하고, 수출과 수입의 차이는 외수 또는 순수출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GDP, 즉 경제 규모를 키우려면 내수(소비와 투자)와 외수(수출-수입)가 늘어야 한답니다.

우상향하는 그래프와 2025년이 적혀있는 이미지다.

우리나라 GDP

2025년 한국 GDP 전망

주요 기관들이 예상하는 2025년 한국 경제성장률은 2.0~2.3%입니다. 요즘 국내 소비(내수) 회복이 더디고,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죠. 특히, 고금리와 글로벌 경기 둔화 같은 외부 요인들도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는 경제성장률 전망이 긍정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부와 국민이 함께 힘을 합쳐 경제 구조를 개혁하고, 부채를 줄이는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 소비를 활성화하고, 기업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투자를 늘려 수출을 확대해야만 경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물론 지금의 경제 상황이 쉽지는 않지만, 꾸준한 노력과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열쇠는 바로 우리에게 달려있어요. 소비, 투자, 수출이 활발해지면, 성장률도 점차 상승할 가능성이 크답니다.

지수쌤이 알려주는

생활 속에서 GDP 이해하기!

치킨 배달🍗

주말 저녁 치킨이 생각나서 배달 주문을 해본 경험 있으시죠? 이때 우리가 지불하는 치킨 한 마리 가격은 GDP 소비 항목에 포함됩니다. 치킨 가격에는 농장에서 키운 닭, 배달원의 노동, 맛있는 양념 소스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죠. 여러분이 치킨을 먹을 때마다 하는 소비 활동이 GDP에 기여하는 거랍니다.

노트북 수출💻

여러분이 쓰는 삼성, LG 노트북은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이에요. 이 노트북이 외국에서 팔리면, 그 매출이 GDP의 수출 항목에 포함돼요. 한국산 제품이 해외에서 많이 팔릴수록 우리 GDP도 쑥쑥 올라가겠죠?

학교 체육관 신축🏫

학교 운동장 한 쪽에 체육관을 짓는다면, 이건 GDP 투자 항목에 해당합니다. 정부가 학교를 짓는 데 들어간 비용, 건설 업체의 노동력, 건축 자재 등이 모두 GDP에 반영돼요. 이런 투자는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과 우리나라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GDP는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처럼 보이지만, 사실 우리 일상과 매우 밀접한 경제 활동의 결과물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소비하는 것, 열심히 공부하고 일해서 자신과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것, 기업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신기술에 투자하는 것 등 모든 경제 활동이 GDP에 반영되죠. 여러분들이 우리 대한민국의 GDP를 키워줄 주인공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객관식 퀴즈

치킨을 주문하는 건 GDP 구성요소 중 어떤 것에 해당할까요?

<GDP와 1인당 GDP를 알고 우리 경제를 키워보자> 콘텐츠에 정답이 있어요.

2024.12.09 ~ 종료시까지

이 콘텐츠는 2024년 12월 10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KDI 경제정보센터, EBS 수능완성 사회탐구영역 자료를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