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주차]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시리즈 총 4화
최신글
2024.12.23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미국 FOMC 회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2025년 연말 목표금리 상향, 물가 재상승에 대한 우려
  • 일본 BOJ는 기준금리 동결, 물가 상승에도 실물경기 둔화, 대외 불확실성 지속에 인상 보류
  • 영국 BOE에서도 금리 동결, 최근 서비스 물가와 근원 물가 상승이 부담, 하지만 인하 경로는 유지
  • 미국과 비미국의 정책 차별화, 국채 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의 주요 배경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미국과 비미국의 통화정책 차별화 확인, 장기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

  • 지난 주 미국 FOMC 정례회의와 일본 BOJ 금정위, 영국 BOE 회의까지 주요 이벤트가 모두 종료되었다. 미국 FOMC 회의에서는 기준금리 0.25%p를 인하하여 3회 연속 금리 인하가 결정되었다. 하지만 2025년 연말 목표금리는 기존 3.4%에서 3.9%로 무려 50bp가 상향 조정되었다. 이는 연준이 내년 금리인하 횟수를 4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준이 이처럼 금리인하 횟수를 줄인 이유는 경제성장률 개선과 물가 상승률 상향 때문이다. 결국 물가가 여전히 연준의 목표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연준의 금리인하 속도를 지연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 한편, 일본 BOJ 금정위에서는 기준금리를 0.25%p 그대로 유지했다. 금정위 위원들은 물가는 예상대로 목표를 상회하고 있으나,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수출과 생산활동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소비지출은 늘고 있지만 가격 상승이 부정적이고,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도 미약하다. BOJ에서 금리를 동결한 배경은 마이너스 (-) 산출 갭 (GDP gap)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BOJ에서 발간한 ‘통화정책 리뷰’에 따르면 2024년 하반기에 산출 갭 (실질 성장률-잠재 성장률)은 다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어 경제가 아직 잠재 성장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영국 BOE는 기준금리를 4.75% 그대로 유지했다. 하지만 9명의 위원 중 3명의 위원이 0.25%p 금리인하를 지지했다. 최근 영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월 1.2%에서 11월 2.6%로 상승하기는 했지만, 기준금리 4.75%에는 여전히 못 미친다. 그럼에도 서비스 물가, 근원 물가가 3.5%에 달해 금리인하 결정을 미룬 것으로 판단된다.

  • 이처럼 지난 주 주요국 통화정책회의에서는 미국은 완화 기조에서 다소 후퇴한 가운데 일본은 금리인상 결정을 미루고 있고, 영국은 금리인하 기조에도 서두르지 않는 모습이다. 미국과 비미국 (유로, 일본, 영국, 캐나다 등)의 정책 차별화는 글로벌 국채 금리의 하방을 제약하고, 달러를 더욱 강세를 이끄는 주요 배경이 되고 있다.

 

그림 1. 미국 연준의 경제전망 (SEP) 변화 금리인하 축소

미국 연준의 '경제전망(SEP)'의 변화를 보여주는 표이다.

자료: FRB (2024.12.19), KB 국민은행 자본시장 사업그룹

그림 2. 일본 경제의 산출 갭 아직은 마이너스 (-) 구간

'BOJ'에서 금리를 동결한 배경은 마이너스 (-) 산출 갭 (GDP gap)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되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자료: BOJ Review (2024.12), KB 국민은행 자본 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