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주차] 금리 전망

시리즈 총 4화
최신글
2025.04.14

읽는시간 4

0

이 주의 금리 전망

  • 지난 주 미 국채 금리, 경기둔화 우려에도 달러화 자산에 대한 신뢰 이슈가 부각되며 이상 급등
  • 미 국채 금리, 관세 관련 불확실성 완화 및 주요 인사들의 채권시장 안정 발언 등에 하방 압력 우세
  • 한국 국고채 금리, 기준금리 동결에도 총재의 비둘기파적 발언에 하방 압력 우세

금주의 금리 전망

펀더멘털로는 설명되지 않는 미 국채금리 급등, 변동성 높겠으나 하방 우세

  • 지난주 미 국채 금리는 상호관세 부과로 인한 경기둔화 우려 및 3월 물가지표가 시장 예상을 하회했음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자산에 대한 신뢰 이슈가 부각되면서 장단기 모두 급등했다.

    헤지펀드들이 디레버리징 과정에서 현금 확보를 위해 채권을 매도하고 있다는 의견과 상호관세 보복 조치로 중국이 미 국채를 매도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가 상호관세 부과를 90일간 유예했음에도 국채 금리는 상승세를 지속했으나, 연준이 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는 발언이 나오면서 금리 상승세는 일단락되었다.

    이번 주는 3월 소매판매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나 시장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며, 연준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금리 방향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주 미 국채 금리는 미-중 1차 관세전쟁이 마무리 국면에 진입하고 있으며, 연준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채권시장 안정을 위한 발언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경제 펀더멘털을 반영해 하방 압력 우세가 예상된다.

    지난주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물가지표 둔화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자산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면서 전주대비 49bp 급등한 4.49%로 마감하였다 (그림 3). 지난주 국채금리 급등은 경제적 요인으로 설명하기 어려우며, 재무부에서도 국채 이자비용을 낮추기 위해 시장 안정화 조치를 단행할 것이다.

    단기 수급 이슈가 부각되면서 금리가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미국 경기 하강 가능성을 반영한다면 결국 금리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3월 소매판매는 자동차 관세 부과 전 차량 구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월비 증가율 확대가 예상되나, 시장 금리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 (그림 4)

  • 한국 국고채 금리는 17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이나, 한은 총재의 비둘기파적 발언을 반영해 하방 압력 우세가 예상된다. 달러/원 환율 하락에도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기조가 지속되고 있고, 상호관세 관련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한은 입장에서는 금리인하 카드를 남겨놓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다.

    금리인하 시점이 지연 되더라도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 불확실성을 완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금리 레벨 부담이 남아있지만 경기를 반영한 하락 추세는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국고 10년물 기준 미국은 4.29~4.60%, 국내는 2.60~2.78% 내외에서 등락할 전망이다.

그림 3. 미 국채 10년물 금리, 달러화 자산 신뢰 우려에 급등

24년 3월 부터 25년 3월 까지 '미국 국채 10년물', 20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그림 4. 미국 3월 소매판매, 증가 전망에도 시장 영향 제한적

24년 1월 부터 25년 3월 까지 '미국 소매판매', '시장 컨센서스'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