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AI로 금융 미래 그린다"…금융보안원, AI 챌린지 개최

25.07.08
읽는시간 0
"AI로 금융 미래 그린다"…금융보안원, AI 챌린지 개최

금융위·금융사 5곳과 공동 개최



<※금융보안원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금융보안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25 금융 AI 챌린지(Challenge)'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금융위원회가 후원하고,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미래에셋증권, 신한카드 등 5개 금융사가 공동 개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오는 7월 14일부터 8월 29일까지다.

이번 대회는 '금융보안 AI 모델 경쟁'과 '맞춤형 AI 금융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등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총 상금 규모는 3천300만원으로 대상 1개팀에게 금융위원장상과 상금 1천500만원을 수여한다.

모든 입상자는 금융보안원 입사 지원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델 경쟁 부문에서는 금융보안원이 자체 개발한 평가지표(FSKU)를 활용해 참가자들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의 성능을 평가한다.

AI 모델이 금융보안 관련 질문에 정확히 답변했는지를 평가하고 참가자들이 실시간으로 자신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리더보드 기반의 경쟁 환경을 제공한다.

참가자간 긴장감과 경쟁을 유도하는 구조인 셈이다.

공모전 부문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금융 고객의 특성 및 서비스 채널(영업점·모바일 앱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고객을 지원하는 금융서비스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AI에 대해 세부적인 구현 방법을 모르더라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박상원 금융보안원장은 "이번 행사가 소비자와 금융기관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을 개발하고 금융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won@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원

정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