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금융용어] 에이전틱 AI(Agentic AI)
[시사금융용어] 에이전틱 AI(Agentic AI)
◆에이전틱 AI(Agentic AI)란,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생성형(Generative) AI보다 발전된 시스템을 의미한다.
에이전틱 AI는 단순히 명령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는 AI를 넘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환경을 인식하며, 주어진 자원과 정보를 활용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를 구현한 인스턴스가 AI 에이전트인데, AI 에이전트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람의 명령이나 데이터 입력이 필요했던 기존 AI와 달리, 다양한 환경과 상황을 스스로 분석해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에이전틱 AI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율성과 목표 지향적 행동, 환경 적응력, 의사결정 등을 꼽을 수 있다.
시장에서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이전틱 AI가 스스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거나, 교통 상황을 스스로 분석해 최적의 경로를 안전하게 운행하거나, 상황에 따라 새로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식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자율성이 높은 AI인 만큼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윤리적인 고민도 필요하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지, 악의적인 행동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지, 인간의 통제에서 작동하는 규칙을 설계할 필요성 등이다. (국제경제부 강수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수지
ssk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