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자금시장 분석] 당일 지준 부족

2025.05.12 09:26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단기자금시장 분석] 당일 지준 부족



(서울=연합인포맥스) 피혜림 기자 = 12일 단기자금시장은 지급준비금(지준) 부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은 재정방출 3조원, 자금조정예금 만기 5천억원으로 지준이 증가한다.

세입 2조원, 국고여유자금 환수 6조원, 자금조정예금 5천억원은 지준 감소 요인이다.

자금시장 관계자는 "월 초반 적수 마이너스로 시작되며 일부 은행권 금리 수준에 따라 조달 수요가 보이겠다"고 밝혔다.

레포에 대해선 "국고 환수 및 원천세 납부 영향으로 시장 유동성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장 시작 매도 대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전 거래일은 재정방출 3조7천억원, 한은 RP 매입 14조원, 자금조정예금 만기 5천억원, 기타 6천억원으로 지준이 증가했다.

세입 6조원, 한은 RP 매입 만기 10조5천억원, 자금조정예금 5천억원은 지준 감소 요인이었다.

이로써 전 거래일 지준은 2조3천927억원 부족, 지준 적수는 6조5천363억원 부족을 나타냈다.

하루짜리 콜금리는 2.772%, 거래량은 13조3천20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급준비금 적수란 은행의 지급준비금에서 날마다 남거나 모자란 돈을 일정한 기간에 합친 액수를 말한다. 날마다 쌓는 지급준비금 잔액의 합계다. 은행들이 적립한 실제 지급준비금이 필요지급준비금에 부족하거나 남을 수 있다. 적수의 잉여가 많다는 것은 필요한 자금보다 시중에 자금이 많다는 의미로, 적수의 부족이 많아진다는 것은 필요한 자금보다 자금이 적다는 뜻으로 통용된다.)

phl@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피혜림

피혜림

돈 되는 경제 정보 더 보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