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해외 대형 프로젝트 입찰 본격 진행
- 중동 전반으로 확대될 발주 사이클
- 업종투자의견 Positive: 최선호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 차선호 현대건설
■해외 대형 프로젝트 입찰 본격 진행
MENA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대형프로젝트 입찰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UAE에서는 ADNOC Refining社가 발주하는 Gasoline & Aromatics (35억불)의 입찰초청 (ITB: Invitation to Bid)이 지난 6/12 이루어졌다.
기술입찰 마감일은 9/6, 상업입찰 마감일은 11/6으로 예정되었다.
ADNOC은 오는 2025년까지 450억달러 (약 48조원)를 투자해 아부다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정유화학단지를 갖추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으며, Gasoline & Aromatics는 이 계획의 일환으로 연산 420만톤 규모의 가솔린 플랜트와 160만톤 규모의 아로마틱스 플랜트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다.
UAE Gasoline & Aromatics의 ITB 발급은 ① 석유화학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ADNOC의 48조원 투자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기점이라는 점, ② 향후 UAE 뿐만 아니라 쿠웨이트, 사우디 등 중동 주요 국가의 경쟁적인 설비확장 Cycle을 기대해 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판단이다.
GS건설 (단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CB&I), 현대건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유럽EPC), 대우건설 (대우건설/Fluor/CPECC) 등 한국 주요 EPC기업이 대부분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