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지정학적 리스크 재개로 시장 변동성 확대 예상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
2019.05.07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5월 4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로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지난 5월 4일 오전 9시경 북한은 강원도 원산 호조반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했다.
탄도 미사일은 유엔 제재 사항이라는 점에서 북한은 미사일이 아닌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7년 11월 ICBM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발사 이후 1년 6개월여 만에 동해상으로 발사체를 발사했다는 점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될 소지가 다분하다.
과거에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 지정학적 이슈 부각으로 환율 등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 역시 시장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북한의 발사체 실험에도 북미 대화기조 유지 노력

북한은 이번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전술유도무기 실험으로 표현했다.
미국 폼 페이오 국무 장관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미사일로 규정할 수 없으며,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급 실험은 아니라는 점에서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 역시 SNS 등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약속이 깨진 것은 아니며, 거래 (deal)는 성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역시 공식적인 항의보다 미국과 한국 등 외교라인을 통해 상황을 분석하고 있다고만 전해졌다.
미국과 일본 등 주변국은 이번 사건에 대해 비교적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다.
문정희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