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7월 금통위 preview

KB Bond 7월 3주
2019.07.1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한국 국채: 동결하더라도 인하 같은 금통위 예상
7월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하나, 인하 소수의견이 2명으로 증가해 실질적으로는 인하와 같은 양상이 될 전망이다.
수정경제전망에서는 2019년 성장률을 정부 목표 하향 폭만큼인 2.5%에서 2.3%로,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도 1.1%에서 0.9%로 하향해 금리 인하 시그널로 해석될 것이다.
2020년 성장률 전망 2.6%의 0.1%p 이상 하향 여부도 추가 인하 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은의 7월 수정경제전망에는 최근 일본과의 무역분쟁은 고려되지 않았고, 이를 반영할 경우 성장률 전망은 더 낮아질 수 있다.
이로 인한 7월 전격 인하 기대도 지난 자료에서 언급했었다.
KB증권은 일본의 대한국 수출 규제 장기화 시 올해 성장률이 2%를 하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우려가 최근 미 인하 기대 되돌림 폭 대비 국내 되돌림 폭을 제한하는 배경으로 판단된다.

KB증권은 8월 인하 후 정책여력 등을 근거로 한은의 연내 추가인하 판단 자체가 상당시간 소요될 것이지만 시장의 추가 인하기대는 형성될 수 있다는 전망을 유지한다.
그 과정에서 국고 3년-기준금리는 일시 역전 해소되더라도 재차 역전을 시도할 것이다.
7월 금통위에서 전격적으로 금리 인하 시 4분기 추가 인하 기대가 빨리 형성되며, 국고3년 금리는 다음 기준금리 1.25%로 하락 접근해 역전기간은 다시 기존의 3~4개월을 형성할 전망이다.
김상훈 김상훈
임재균 임재균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