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연준을 믿지 않는 시장

KB Bond 3월 4주
2021.03.2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금리 숨고르기, 가장 큰 이유는 많이 상승해서
FOMC 관전 포인트 3가지로 ‘1) 경제전망 상향과 점도표에서 2022년, 2023년 금리인상 의견 증가, 2) OT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등 금리를 직접 제어하는 정책 언급 가능성은 낮음, 3) SLR (보완적 레버리지 비율)은 언급하지 않을 수 있으며 종료에 무게’를 제시했었다.
결과적으로 경제전망은 예상보다 전망치가 상향되었다.
금리 인상 여부 시기로 주목되는 2023년 성장률 전망이 2.4%에서 2.2%로 낮춰졌지만, 실업률 전망은 3.7%에서 코로나 이전 수준인 3.5%로 낮아졌다.
당장 올해 성장률 전망은 컨센서스인 5%대보다 높은 6.5%를 전망했다.

근원 PCE 물가 전망도 높아졌다.
올해는 목표인 2%를 상회하는 2.2%, 내년도 목표 수준으로 전망했다.
AIT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제)로 물가 상승을 용인한다지만, 시장 입장에서는 금리 인상 시기가 당겨질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점도표 중간값은 동결로 유지되었지만, 6월 FOMC 점도표에서 두 명이 2023년 금리인상으로 바뀌면 중간값은 올라간다.
한편 OT 등 금리 제어 정책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역설적이지만, 금리 상승으로 미 주가지수가 10~15% 수준의 조정을 보이면 이에 대한 기대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
SLR 완화는 FOMC 이후 예정대로 종료를 발표했다.
은행들이 보유한 미 국채 매도에 따른 금리 급등을 우려할 수 있으나, 일부 선반영도 된 것으로 판단한다.
김상훈 김상훈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