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Not Rated

이제는 모듈 아닌 셀 장비 시대, NEXT 태양광 셀 기술 이해하기

중국 재생에너지의 모든 것 III
2022.10.1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Next 셀 기술을 가장 빨리, 높은 효율로 많이 만들어낼 것인가가 다음 태양광 시대 장악의 조건

융기실리콘자재 (Longi, 601012 CH)가 1H22년 실적 컨퍼런스 콜을 통해 4세대 P-type TBC 셀 기술 (제품명 HPBC)을 발표하면서 시장에 반향을 일으켰다.
그동안 NEXT 기술로 가장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은 3세대 TOPCon이었다.
2세대 PERC와 장비 호환성이 좋아 낮은 투자 금액으로 더 높은 기술을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융기실리콘자재가 TOPCon 만큼 낮은 투자 금액으로 더 높은 효율을 구현하는 것에 성공한 것은 물론, 가장 적극적인 Capa 증설 목표를 제시함에 따라 앞으로 시장에 주로 보급될 셀 기술이 무엇일지에 대한 확신이 줄어든 상황이다.

향후 2~3년간 태양광 산업에서 셀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Next 셀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다음 태양광 시대를 주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2세대 PERC의 변환효율이 이론적 한계 24.5%에 도달해 더 높은 기술이 필요한 국면이다.
이 가운데 각 국의 기업들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태양광 발전 수요 속,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 기술 격차를 벌리는 것임을 인지하고 차세대 셀 기술을 적극 개발 중이다.
중국 내부에서도 통위를 비롯해 수직계열화 기업이 점차 늘어나면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Next 셀 기술을 ""누가 가장 빨리, 가장 높은 효율로, 가장 많이 만들어내는 가""가 다음 시대 장악의 기본 바탕이 되겠다.
강효주 강효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