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Buy

저 P/B종목 단기 급등, 그 이후 관심종목은?

KB Quant
2024.01.3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저 P/B 종목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 선별해가야 할 종목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가격과 재무제표 측면에서 고민했다.

■ 저 P/B주 단기 급등, 관심을 길게 가져볼 종목을 골라볼 시간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저 P/B가치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유보해둔 자금을 활용해 주주환원을 늘리고 ROE를 높여 P/B 1배를 탈출시키겠다는 의도인데, 기업들의 의지와 구체적인 정책을 확인하기 전에 기대감을 먼저 반영하며 저 P/B종목의 급등도 발생했다.
실제 ROE와 배당성향이 정부의 유도로 얼마나 올라갈지는 단기간에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식을 투자하는 입장에서 종목을 선별할 방법을 고민해보았다.

■ 1.
이미 디레이팅을 시도 중인 종목
굳이 정책이 아니더라도 저 P/B영역에서 벗어나려고 시도 중이었는데, 정책이 거기에 힘을 실어준 종목이다.
[표1]은 최근 3개월 및 연초 이후 수익률 모두 KOSPI를 상회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고, 정책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기 시작한 1월 넷째 주 후반~다섯째 주 초반 수익률도 모두 상위권인 종목이다.
여기서 음영으로 강조한 종목은, 2024년 실적성장률 예상치도 높은 종목이다.
실제 정책이 나오고 그것이 시장의 평가를 받고 기업이 호응하는 데까지 시간공백이 있고, 그 기간 단기에 반영된 기대감을 되돌리는 조정의 가능성도 있다.
오히려 그 시간을 주주환원과 실적 가시성을 확인하는 기회로 가지면서 더 가져갈 종목을 선별하는데 활용해 봄직하다.
김민규 김민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