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하반기 가장 중요한 데이터: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둔화 지속)

KB 주식시황
2024.09.04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하반기 가장 중요한 데이터로 주목 (AI Capex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
올해 하반기 가장 주목하는 데이터로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를 주목하고 있다.
<그림>을 통해 보면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내의 세부항목 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IT 분야인데 [IT분야: Computer, Electronics 등], IT분야의 제조업 건설투자는 2021년부터 약 16배 급증하고 있다.
IT분야의 제조업 건설투자에는 어떤 것이 반영되어 있을까를 추정해본다면, AI Capex 투자 (데이터센터 등)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를 매월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 9월 3일에 발표된 ‘7월 데이터’는 전월 대비 +0.1%에 그쳤다.
8월 1일에 발표됐던 6월 데이터도 당시에는 +0.1% 증가에 그쳤으나, 이번 발표와 함께 +0.4%로 수정됐다.
다만 5월에 이어 6월, 7월에 계속해서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겠다.

■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향후 방향성에 대한 나침반 역할 [주요 Q&A]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에 대해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몇 가지 질문을 받기도 한다.
다음과 같다.

① Tech Cycle을 가장 잘 반영하는 듯 하긴 하지만, 이것을 선행하는 지표는 없을까?
-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그 자체가 선행하는 지표라 판단한다.
공장 ‘착공’부터 반영하기 때문이다.
비록 1개월 지연돼서 발표되지만, 그래도 매월 발표된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2분기 엔비디아 실적 발표는 8월 말이었지만 당시 기준으로는 2분기 (4~6월)의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데이터가 이미 모두 발표된 상태였다.
그리고 실적발표의 내용과 주가 반응은 8월 초에 지적했던 내용과 매우 유사했다.

? 『갑론을박의 업종 전략 (1): 미국 제조업 건설투자 - 업데이트』, 8/2
- 요약: 전월 대비 +0.1%에 그치며 증가세가 대폭 둔화하는 모습.

ⅰ) 상반기까지는 실적이 좋을 수밖에 없었으나
ⅱ) 3Q 실적부터는 컨센서스를 상회하기가 점차 어려워질 것이다.

ⅲ) 그리고 내년의 이익 성장률은 2023~2024년에 비해 둔화할 가능성이 높다.

② 언제까지 조심해야 하나? 낙폭이 점점 과해지고 있지 않나?
- 첫 번째 분기점으로는 대략 11월을 고려 중이다.
다음 엔비디아 실적 발표가 예정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때까지 엔비디아에 대한 눈높이가 조정된 후에 양호한 실적이 나오는 경우, 또는 추가적인 모멘텀을 만들 새로운 소식을 발표할 경우, 그리고 미국 대선이 끝남에 따라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것을 감안한 것이다.
이후 긍정적인 방향일지 계속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해야 할지는 다시 한번 더 판단이 필요하겠다.
하인환 하인환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