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Buy

트럼프 당선 시 변동성을 특히 경계하는 채권 시장

KB Core View
2024.10.2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글로벌 자산배분: 트럼프 당선시 주식보다 채권에 부담


미국 대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역대 가장 박빙으로 예측이 쉽지 않다.
올해 첫 Core View '트럼프 시즌2 대비' 및 7월 자료 '트럼프 트레이드 2.0에서 트럼프 당선 시 1기 때의 금융시장 영향을 대입하면 '전반적으로 변동성 확대 속 주가는 미국 위주 상승, 금리 및 달러 상승 후 하락'으로 요약했다.
물론 상하원의 구성에 따라 영향력은 달라질 수 있고, 당시와는 경제 및 통화정책 상황이 다름의 감안도 필요하다.
주식시장은 어느 쪽이든 대선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미국) 경기 연착륙 기대는 나쁘지 않은 환경이나, 트럼프 당선 시 채권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경제: 작아지는 경기 하방 우려, 높아지는 물가 반등 가능성


미국 경제의 기반이 양호함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많아지고 있다.
노동시장에서는 해고가 적고, 가계 소득 흐름은 이전 데이터에서 보던 것보다 실제 더 나은 것으로 수정됐다.
가계의 재정 상황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경기의 하방 우려는 낮아지고 있다.
내년은 연준의 완화, 기업 투자 확대에 힘입어서 경기 흐름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 영향으로 하반기 물가가 오를 우려는 좀 더 커질 것이다.
또 11월 선거의 결과와 무관하게, 향후 중립금리는 현재 추정되는 수준보다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연준 금리인하가 내년 중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점차 확대되는 환경이다
김상훈 김상훈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