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middle market
1. 최상위 소비자 및 최하위 소비자가 아닌 중산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 2. 공공자금과 개인자금의 중간에 있는 자금시장을 말한다. 즉, 학교 같은 장학재단, 문화재단, 복지 기금이 운용되는 시장이 이에 해당된다.
주로 금융권 여신이 500억원 미만인 중소기업을 구조조정할 때 쓰는 방식이다. 기업 규모로만 따지면 금호석유화학과 아시아나항공은 자율협약 대상은 아니다. 하지만 아시아나의 경우 항공기 리스 등 해외 차입이 많아 워크아웃이 결정되면 해외 채권자들이 디폴트(채무불이행)로 간주해 채무 상환을 한꺼번에 요구할 수 있다는 가능성 등을 반영해 자율협약으로 결정했다.자율협약은 법적 구속력 없이 채권단과 기업 간 협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이뤄진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보다 강제성이 떨어지고 이해관계 조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채권단과 기업이 결정할 수 있는 권한과 폭이 크고 기업의 대외신인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기업은 채무상환 유예 등의 혜택을 보지만 자산 매각 등 철저한 자구 노력을 통해 자체적인 경영 정상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은행 등 금융권이 갖고 있는 채권만 동결된다. 협력업체들은 물품대금 등을 청구할 수 있다. 물품대금 지급이 중단될 경우 거래 관계가 끊어지면서 기업을 회생시키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에 들어가더라도 협력업체에 대한 납품대금은 우선적으로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워크아웃 대상 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갖고 있는 투자자는 기한이익 상실(event of default)의 사유가 발생했을 때 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의 매입약정을 맺었다면 만기 전이라도 상환을 요구할 수 있다.
Great Recession
2009년 9월 서브프라임 사태이후 미국과 전세계가 겪고 있는 경제침체 상황을 1930년대 대공황(Great Depression)에 빗대어 일컫는 말.
3 dimensional television
기존의 평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더해 시청자로 하여금 입체감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 TV를 말한다. 셔터글라스(SG) 방식과 편광필름패턴(FPR) 방식이 있다. 셔터글라스(SG) 방식은 신호를 받은 안경의 좌우 깜박임을 통해 3D 화면을 인식하는 방식이다. 편광필름패턴(FPR) 방식은 TV 화면에 부착된 필름을 통해 나오는 3D 화면을 편광안경으로 인식한다. SG는 화면 해상도가 높은 풀 HD를 구현할 수 있는 점을, FPR은 안경이 가볍고 피로도가 덜하다는 점을 각각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보험가입을 원하는 사람의 위탁을 받아 보험계약의 체결을 중개하고 보험회사로부터 보수를 받는 사람이다. 보험중개인은 보험요율 협상권을 갖고 있어 특정 보험회사에 전속돼 있지 않더라도 개인적인 영업이 가능하다.
Mancession
침체(Recession)라는 용어에 남자를 뜻하는 ‘맨(Man)’이나 ‘그(He)’라는 용어가 합친 것이다. 전 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해 남성의 실업률이 여성보다 더 늘어나는 등 남성이 상대적으로 더 고통을 경험했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용어다.
건설업에 대한 건설사업자들의 판단·예측·계획의 변화추이를 관찰하여 지수화한 것. 기준선을 100으로 이보다 밑이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100을 넘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조사 발표한다.
bionics
동물의 신경계와 운동기능을 공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생물학 (biology)과 전자공학(electronics)을 합쳐 만든 말이다. 인공장기의 연구개발이 이에 해당된다.
trandent
이동"을 뜻하는 영어 접두사 "tran-"과 "학생을 뜻하는 "student"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움직이며 학습하는 학생"을 말한다. 이들은 PMP, 스마트폰 등 소형 디지털 기기에 자신이 원하는 학습 콘텐츠를 넣고, 출퇴근이나 등하교등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