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미국: 관세 유예로 2분기에도 이어질 재고 축적

KB Macro
최신글
2025.04.1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상호관세 90일간 유예
9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외 국가들에 대한 고율의 상호관세를 90일간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주 미국채 시장 불안의 영향이기도 했을 것이고, 또 관세가 미국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경기 침체 공포로 증폭된 점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관세를 인상하더라도 경기가 너무 식으면 수입 물량이 줄면서 관세 수입이 오히려 감소할 수 있고, 관세 수입이 들어오더라도 그보다 더 중요한 수입원인 개인소득세와 법인세수가 감소해 재정 우려를 더 자극할 수도 있어 일단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급하게 밀어부치던 관세 부과 정책에서 한발 물러선 듯하다.
상호관세가 유예되면서, 현재는 10% 보편관세와 품목별 관세 (철강?알루미늄 25%, 자동차 25%, 차부품 25% (5/3 예정)), 중국과 멕시코?캐나다에 대한 관세만 부과되고 있다.


■ 트럼프 1기 당시 미국 수입업체가 관세 인상분을 대부분 흡수했던 경험, 재고 축적 필요성 높일 것
제조업 및 유통업체의 재고 증가율은 이미 1월부터 회복세로 전환되었는데, 고율의 상호관세 적용이 7월로 연기되면서 2분기에도 재고 축적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변덕스러운 트럼프 대통령이 언제 다시 일정을 바꿀지 모른다는 불안이 아직 크다.
또 유예 기간 중 협상 내용에 따라 관세율이 낮아지는 국가가 있겠지만 이전에 발표된 상호 관세율이 유지되는 국가도 있을 것이라,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이 일단 수입품 재고를 확충할 가능성이 높다.
권희진 권희진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