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하이브리드 3천만원대! 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

25.06.30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하이브리드는 비싸? 똘똘한 3000만원대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비교

KG모빌리티가 액티언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을 시작하고 7월 공식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하이브리드에 이어 KGM의 두 번째 하이브리드 모델인데요.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실용성을 겸비한 도심형 SUV로 쿠페형 SUV 특유의 세련된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모델 고유의 높은 연비가 특징입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쿠페형 중형 SUV 액티언의 하이브리드 모델로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공인연비 15.0km/L를 달성했으며, 가격은 단일 트림 3,650만~3,750만 원(개소세 3.5%, 세제혜택 후)으로 출시합니다.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에 손에 넣을 수 있는 도심형 하이브리드 SUV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디자인과 성능을 살펴보고, ‘가성비’ 하이브리드 SUV 분야 경쟁자 르노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와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정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1. 토레스보다 35mm 길고, 20mm 넓고, 40mm 낮은 날렵하고 세련된 크로스오버 쿠페 디자인 유지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은 2세대 액티언의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액티언(Actyon)은 Action과 Young의 합성어로 젊음에 동반하는 개성, 변화, 도전을 표현한 모델명입니다.


최신 디자인과 젊은 감각을 대표하는 토레스를 기반으로 쿠페형 디자인을 결합해 빚어낸 액티언 2세대는 토레스보다 차체 길이가 35mm 길고, 클레딩이 한층 두툼해져 차체 너비가 20mm 넓어졌습니다. 루프 라인을 날렵하게 다듬어 차체 높이는 토레스보다 40mm 낮죠.


그 결과, 한층 늠름하고 날렵한 형태를 띠며, 차체 비율은 아우디 Q8,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과 유사한 크로스오버 쿠페 스타일로 완성했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정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전면부는 보닛과 범퍼에 건곤감리 패턴의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했습니다. 보닛의 굵직한 캐릭터 라인과 입체적인 형태, 라디에이터를 둘러싼 범퍼의 기하학적인 라인이 특징이죠. 차체 옆모습은 날카로운 직선 캐릭터 라인과 플로팅 루프 디자인으로 세련미와 스포티한 감각을 살렸습니다. 뒷모습은 직선과 수직의 조화로 차체 와이드한 감각을 강조했습니다. 정교한 인상을 주는 가느다란 테일램프 사이엔 모델명 레터링을 추가했죠.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후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2. 12.3인치 디스플레 2개로 구성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더블 D컷 스티어링 휠, 32색 앰비언트 라이트로 젊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조성

실내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가로로 길게 연결해 구성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꾸렸습니다.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앰비언트 램프는 32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스티어링 휠은 클래식한 2스포크 스타일로 림 상단과 하단을 평평하게 구성한 더블 D컷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림에 각이 많아 조작하기 편리한 면이 있죠. 또한 실내 곳곳에 블랙 우드 패턴 가니시를 적용해 역동적인 모델 특성을 살렸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내부' '운전석'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시트 재질은 퀼팅 패턴의 스웨이드 콤비 시트와 천연 가죽 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어 트림은 스웨이드 소재로 덮었고, 크리스털 토글 타입 전자식 시프트레버로 고급감을 살렸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에는 KGM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아테나 2.0 운영체제가 들어갑니다.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해 구동 관련 소프트웨어와 운전자 보조 시스템, AVN 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 모델이지만 2열 공조기 송풍구, 1열 통풍 및 열선 시트, 2열 열선 시트, 디지털 키, 2존 공조기 시스템, 이중접합 차음 글래스 등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요소를 살뜰히 챙겼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내부'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3. 공인연비 15.0km/L로 1.5 가솔린 터보 대비 4.0km/L 상승! 도심 주행 최적화해 도심에서 전기차처럼 주행 가능

액티언 하이브리드에는 토레스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들어갑니다. 듀얼모터로 구성한 e-DHT(efficiency-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 시스템은 EV, 직렬 및 병렬 HEV, 엔진 구동 모드를 비롯한 총 9가지 주행 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부드러운 도심 주행, 즉각적인 토크, 우수한 연비 실현이 가능하다는 게 제조사의 설명이죠.


넉넉한 1.83kWh 용량의 반영구적인 12V LFP 배터리를 탑재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주행 성능과 연료 효율 면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온 시동성과 충방전 성능이 높은 점이 이 배터리의 특징이죠.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은 최대 열효율이 43%에 이르며, 유로 7 및 LEV4 배출 규제를 충족합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공인연비는 20인치 휠 기준 15.0km/L로 액티언 가솔린 터보 앞바퀴굴림 모델과 비교해 4.0km/L 높은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전기 주행 모드로 94%(CVS-75 시험)까지 주행이 가능해 전기차의 효율성과 정숙성을 경험할 수 있는 점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엔진룸, 엔진커버, 휠하우스 등에 흡음재 및 차음재를 적용해 정숙성을 향상했으며, 쇼크업소버 업그레이드를 통해 승차감을 개선했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측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처: KGM)

4. 중형 하이브리드 SUV,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와 비교

국내 중형 SUV 시장은 현대 싼타페 및 기아 쏘렌토가 이끌고 있습니다. 판매량 면에서 압도적인 수치로 르노, KGM, 쉐보레 모델을 앞서고 있죠. 최근 르노코리아와 KGM은 대중적인 관심이 높은 중형 SUV 차급을 공략하기 위해 그랑 콜레오스와 토레스를 내놓으며 공격적으로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특히 KGM은 토레스를 기반으로 쿠페형 SUV 액티언을 출시하고 선택지를 확장했습니다. 중형 하이브리드 SUV 시장 역시 비슷한 경쟁 구도를 보이는데요.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및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주도권을 쥐고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와 KGM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도전하는 형세입니다.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언더독의 반란’을 노리는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의 '정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위)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 (출처: KGM, 르노코리아)

두 모델은 모두 세련미를 앞세운 디자인 변화로 중형 하이브리드 SUV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첨단 디지털 기술을 품은 램프와 기하학적 패턴을 강조한 그릴과 유럽 스타일의 정제된 멋을 드러내는 차체 디자인은 두 모델의 공통점입니다.


다만,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날렵하게 떨어지는 D필러 라인으로 쿠페형 모델의 개성을 강조하고 두툼한 펜더로 오프로더 SUV 강자 KGM의 매력을 살렸는데요. 반면,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한층 단정하고 정제된 디자인으로 유럽 감성을 짙게 풍기고 있습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의 '측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위)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 (출처: KGM, 르노코리아)

차체 길이는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가 더 깁니다. 4,780mm로 4,740mm인 액티언 하이브리드보다 40mm 길죠. 차체 높이는 두 모델이 1,680mm로 동일하죠.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는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가 한층 깁니다.


2,820mm로 2,680mm인 액티언 하이브리드보다 140mm나 깁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기본적으로 오버행이 긴 디자인을 택해 차체 크기에 비해 휠베이스가 짧은 것으로 보입니다. 차체 무게 역시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가 약간 무거운데요. 1,750kg으로 액티언 하이브리드보다 20kg 묵직합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의 '내부' '운전석'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위)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 (출처: KGM, 르노코리아)

두 모델 모두 디지털 친화적인 실내 디자인을 택했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가로로 이은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대시보드 위에 얹어 최신 트렌드를 충실히 좇았죠. 디지털 디스플레이 도입 면에서는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가 한층 적극적인 양상을 띠는데요.


대시보드 매립형으로 3개의 디스플레이를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가득 채워 미래지향적인 실내 분위기를 완성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는 섬세한 터치로 도심형 SUV의 세련된 실내 디자인에 집중했는데요.


반면,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KGM의 오프로더 SUV 미학을 실내에도 녹여내 더블 D컷 스티어링 휠과 같은 강렬하고 남성미 넘치는 디자인을 속속 녹여낸 점이 눈에 띕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의 '후면' 사진이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위)와 르노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 (출처: KGM, 르노코리아)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엔진 최고출력 150마력, 전기모터 최고출력 177마력을 뽐내고 최대토크는 엔진 22.5kg.m, 전기모터 30.6kg.m에 이릅니다. 그랑 콜레오스 E-테크하이브리드는 시스템출력 245마력, 엔진 최대토크 23.5kg.m, 전기모터 최대토크 32.6kg.m로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동등한 수준의 힘을 발휘합니다.


경제성이 중요한 모델들인 만큼 중요한 점은 연료효율일 텐데요.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가 15.7km/L로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15.0km/L보다 0.7km/L 높은 연비를 드러냅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및 친환경차 세제혜택 포함 S8 단일 트림 3,65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는 3,777만 원부터 구매할 수 있죠.


결국 경제성 면에서는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쿠페형 모델의 프리미엄에도 불구하고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보다 한 수 위인 셈입니다. 중형 SUV 시장에서 르노와 KGM의 약진이라는 중책을 맡은 두 모델 중 여러분은 어떤 모델이 더 마음에 드시나요?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현재 사전 계약 중이며 7월 중 공식 출시 예정입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비교 표이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