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와 식자재 원가 관리, 남는 장사하고 싶다면?

사장님을 위한 요식업 가이드
2024.10.10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 요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님
  • 매출에 비해 이익이 잘 남지 않는 음식점 사장님
깨비 사장님은 1년 전 식당을 오픈했습니다. 처음엔 매출이 잘 나왔지만, 시간이 갈수록 직원 월급과 식자재 비용을 빼니 이익이 거의 남지 않아 고민이 많아요.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여전히 막막합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놓치기 쉬운 인건비, 식자재 원가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인건비와 식자재 원가 관리, 남는 장사하고 싶다면?

프라임 코스트

인건비와 식자재 원가 관리하기

음식점을 운영할 때 들어가는 비용으로는 인건비, 식자재 원가, 임대료, 수도광열비, 기타 경비 등이 있어요. 성공적으로 음식점을 운영하려면 프라임 코스트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프라임 코스트(Prime Cost)는 인건비와 식자재 원가를 합친 값을 말해요. 

 

프라임 코스트는 매출의 60%를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프라임 코스트가 60%를 넘으면 나머지 비용을 낸 후에 이익을 남기기 어려워요.

 

물론 프라임 코스트의 목표 비율은 음식점 종류와 서비스 방식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숙련된 요리사나 전문적인 서비스가 중요한 업종은 인건비가 더 많이 들어 인건비 비중이 식자재 원가보다 높아요. 반면, 자동으로 조리하는 업종이나 신선한 재료를 자주 사용하는 업종은 식자재 원가가 인건비 비중보다 더 높아질 수 있죠.

인건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

직원 월급뿐 아니라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4대 보험, 퇴직금, 연금도 모두 인건비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놓치기 쉬워요. 직원들의 식사비, 통근비, 회식비 같은 복리후생비도 인건비에 포함됩니다.

 

인건비 항목이 다양한 만큼, 꼼꼼하게 파악하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 근무 인원과 스케줄 조정하기

하루 매출에 따라 필요한 직원 수를 미리 계산해 보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비율을 상황에 맞게 조정해보세요. 바쁜 점심시간 대에는 비정규직 직원을 추가로 배치하고, 손님이 적은 오후 시간대에는 필수 인원만 두는 식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요.

⚙️ 서비스 간소화하기

키오스크를 도입하거나 셀프 바를 운영해 서비스를 간소화해보세요.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음식을 가져가서 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을 두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과 배달 주문 시스템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아요.  

🧑🏻‍🍳 멀티플레이어 직원 양성하기

주방과 홀을 나누기보다는 직원들에게 다양한 일을 맡겨보세요. 갑작스럽게 직원이 빠지더라도 매장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아요.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해 멀티플레이어로 키운 햄버거 가게 직원이 계산대와 햄버거 사이에 서있다.

식자재 원가 똑똑하게 관리하기

식자재 원가는 음식을 만들고 판매하는 데 들어가는 모든 재료의 비용을 의미해요. 야채, 과일, 고기, 음료, 주류 등 많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기본적으로 총 식자재 원가는 전월말 재고 금액 + 당월 매입액 – 당월말 재고 금액으로 계산하는데요. 똑똑하게 식자재 원가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재고 금액 = 남아 있는 재료의 수량 X 재료의 단가(원가)

정기적 재고 관리로 식자재 원가 파악하기

정기적인 재고 관리는 식당을 운영할 때 필수로 해야 하는 일이에요. 재고를 조사해야 원가, 메뉴 흐름, 운영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매일 확인하기는 힘들지만, 한 달에 3번 정도는 꼭 조사해 보세요. 매월 10일·20일·말일에만 재고를 점검해도 식자재 원가 관리가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 식자재 원가가 올라 메뉴 가격도 올려야 한다면?

 

식재료 원가가 오르더라도 메뉴 가격 인상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저렴한 메뉴를 제공하는 식당은 500원만 올려도 고객이 줄어들 수 있어요. 

 

가격을 올려야 한다면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 100% 국내산 돼지고기로 바꿔 더 신선한 음식을 제공합니다.
  • 돈가스를 튀기는 기름을 트랜스지방 0% 오일로 바꿔 더 건강하게 제공합니다.

표준 레시피로 메뉴별 원가 계산하기

표준 레시피는 필요한 재료의 양, 조리 방법, 조리 시간 등을 자세히 기록한 것을 말해요. 표준 레시피를 활용하면 일관된 품질로 음식을 만들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각 메뉴별로 식자재 원가를 간편하게 계산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판매된 모든 메뉴의 원가를 합산하면 최종적으로 식당에서 사용한 전체 식자재 원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표준레시피, 이렇게 활용하세요

 

식자재 원가 목표가 35%인 식당에서 이번 달 식자재 원가가 총비용의 40%를 기록했어요. 식자재 원가가 더 높아진 거죠. 

 

이런 경우 표준 레시피를 참고해 가격이 오른 재료의 공급선을 바꾸거나 비슷한 맛을 내는 다른 재료를 사용해 보세요. 비교적 쉽게 식자재 원가를 관리할 수 있어요. 만약, 국내산 소고기를 사용하는 식당이라면 호주산 소고기로 대체하는 식으로 원가를 관리할 수 있죠.

한정 판매로 원가 조정하기

원가가 높은 메뉴를 한정 수량으로 파는 것도 좋은 전략이에요. 원가가 높은 메뉴가 많이 팔리면 식자재 원가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원가가 낮은 메뉴를 고객들에게 추천하거나 세트메뉴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좋아요.

음식점을 운영할 때는 일관된 맛을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해요. 효율적인 인력을 운영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재고 관리와 표준레시피로 식자재 원가도 관리해 보세요.  

3줄 요약

  • 인건비와 식자재 원가를 합친 프라임 코스트를 60% 이내로 관리하세요.
  • 서비스 간소화와 유연한 인력 배치로 인건비를 절약하세요.
  • 정기적으로 재고를 파악하고 표준 레시피를 활용해 식자재 원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이 콘텐츠는 '골목식당 우문현답' 저자 박진우님의 도움을 받아 한국능률협회미디어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10월 10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