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국토해양부, 환경부가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제도. 토지이용, 교통, 에너지, 재료 및 자원, 수자원, 대기오염, 유지관리, 생태환경, 실내 환경 등을 평가한다.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미국 그린빌딩위원회 (US Green Building Council)에서 개발,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지속가능한 대지계획, 수자원의 효율성, 에너지 및 대기, 재료 및 자원, 실내환경의 질, 혁신 및 설계과정 등이 평가 대상이다.
drug delivery system
약물이 체내에 전달되는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식. 알약 형태의 의약품을 패치제로 변환하거나 약물이 체내에 방출되는 속도를 늦춰 하루에 세 번 복용해야 하는 약을 일주일에 한 번 복용으로 바꿔 환자의 편의성과 약물 순응도를 높일 수 있다.
strangle & straddle
옵션 투자 전략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높은 행사가격의 콜옵션과 낮은 행사가격의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할 경우 "스트랭글 매도"라 하고, 같은 행사가격의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면 "스트래들 매도"라고 부른다. 둘 다 증시 변동성이 적을 것으로 예상될 때 취하는 투자전략으로 시간가치가 반영되며 옵션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이다. 자살한 투자자문사 대표가 한 것으로 알려진 스트랭글 매도는 옵션의 기초자산이 되는 코스피200지수가 매달 옵션 만기일까지 콜옵션과 풋옵션의 사이에서 움직이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이 구간을 벗어나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한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크게 늘어난 비정규직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 및 개정된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해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노동위원회법"을 말하며 2007년 7월1일 시행에 들어갔다. 기간제(계약직) 근로자로 2년 이상 일하면 사용주가 사실상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 하지만 노동계는 이 법들이 임시직 사용사유를 제한하지 않고, 차별해소 방안도 실효성이 없어 비정규직을 더욱 확산시킬 것이라며 이의 개정을 주장해왔으며, 사용자측에서도 고용기간 2년 초과시 무기계약으로 간주하는 등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반발해왔다. 이 법은 2007년 7월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에서 시행됐으며, 2008년 7월에는 100인 이상 사업장으로 2009년 7월1일부터는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됐다.
very long baseline interferometry
동일 크기의 전파망원경 여러 대를 네트워크화시킴으로써 가상적인 하나의 전파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찰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
Monterrey Consensus
2002년 멕시코 몬테레이에서 개최된 "개발재원국제회의"에서 개발도상국들의 개발재원확보를 위해 국제사회가 합의한 사항. 12억 명에 이르는 세계의 빈곤인구 반감을 목표로 하고 선진국의 무역장벽축소, 선진국 GDP의 0.7%까지 개발지원금 확대 공적개발원조(ODA)확대, 개도국외채조정 등 개도국을 위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
미분양펀드는 은행, 증권, 자산운용회사 등 금융회사들이 개인 또는 법인을 상대로 투자자들을 모집해 만드는 특수목적회사(SPC)다. SPC는 투자자의 자금으로 미분양 아파트를 싼 값에 사들인 뒤 나중에 비싼 값에 팔거나 임대해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준다. 투자 안정성을 위해 정부는 미분양펀드에 대해 투자원금을 보장해 준다. 미분양 펀드는 건설사들의 유동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ebt Cancelation & Debt Suspension
채무면제 및 유예상품. 신용카드사가 수수료를 받은 회원에게 사망이나 질병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카드채무를 면제하거나 결제를 유예해 주는 상품이다. 카드사가 보험사와 연계해 내놓은 복합상품으로 사실상의 보험이다. 매달 카드결제액에 일정률(통상 0.3~0.6% 수준)의 수수료(보험료)를 보태 내면 사망 질병 상해 등 약관에서 정한 피해를 입었을 때 일정액(보통 5000만원)까지 결제대금을 면제하거나 유예해 준다. 카드사는 면제해 준 돈을 보험회사에서 받는다. 판매주체가 카드사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보험사가 핵심 역할을 하는 질병보험인 셈이다. 이 상품은 2005년 삼성카드가 첫선을 보일 당시부터 ‘왜 카드사에 보험을 허용해 주느냐’며 논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오랜 논쟁 끝에 금융위원회가 이 상품을 인정하자 2008년부터 7개 대형 카드사가 일제히 시장에 진입했다. 2014년 6월말 현재 카드사의 대표적인 부수 업무로 성장, 가입자가 320만명에 달한다. 이 상품은 주요 판매채널인 전화상담 과정에서 유료 상품을 무료인 것처럼 설명했다는 이유 등으로 불완전판매 논란에 휩싸여 2016년 8월 신규 판매가 중단됐다. 그러나 카드사들은 그동안 적잖은 수익을 안겨준 DCDS를 포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2011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7개 주요 카드사가 벌어들인 DCDS 판매 수익은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ood Agricultural Practices
농산물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농산물 생산 단계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토양,수질 등의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하고 있는 농약, 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관리하고 그 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유럽, 미국 등 주요국가에서 시행중인 국제적인 제도이다. 생산지역의 토양, 수질 등에 대한 검사와 잔류농약, 중금속 등의 정밀분석에 합격한 농산물만이 GAP 표시 대상이 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