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한국은행에서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파악, 금융안정에 토론 활성화, 금융안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발간하는 보고서. 일년에 6월과 12월 2회에 걸쳐 발간된다.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금융시장의 안정성, 금융기관의 건전성 등이 주 내용이다.
emotional consumption
느낌이나 당시의 기분에 따라 물건을 구입하거나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충동구매(impulse buying)라고도 한다.
phase transitions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이 온도와 압력 등 외부변수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액체인 물이 0도에서 고체인 얼음으로 변하는 현상이 ‘상전이’다.
bank rush
은행의 지급 불능위험을 예상한 예측한 예금자가 예금을 인출하기 위해 쇄도하는 상태나, 예금 인출이 쇄도하는 상태에서 은행이 지급준비금이 부족해 예금지급을 정지하는 경우를 말한다.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원금 및 이자지급액이 소비자물가수준에 연동되는 채권으로 정부가 발행한다. 매달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따라 액면원금이 연동된다. 매수시점보다 물가가 오르면 액면원금이 증가하고 물가가 내리면 액면원금이 감소한다. 예컨대 연 1% 이율인 물가채를 1000만원어치 샀는데, 물가가 2% 오르면 원금은 1020만원이 된다. 원금이 늘어난 만큼 이자도 1020만원의 1%인 10만2000원이 지급된다. 물가채는 이자 이상의 안전한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꼽힌다. 연이율 1% 물가채에 투자해 물가가 3% 오르면 약 4.4%의 수익이 발생한다. 가장 큰 장점은 원금 보장이다. 물가가 하락해 단기 손실이 나도 만기에 정부가 원금을 보장한다. 물가채 투자 방법은 투자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직접 채권을 사거나, 펀드를 통해 간접투자하는 것이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국채를 발행할 때 증권사나 은행을 통해 입찰에 참여하면 된다. 10만~100만원 단위로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우선 배정 혜택을 받는 개인투자자는 신청 물량 대부분을 받을 수 있다. 단점은 만기가 10년으로 길다는 것이다. 주로 기관들끼리 거액 거래가 많아 개인투자자로선 중도 매매가 어려울 수도 있다. 상장지수펀드(ETF)나 상장지수증권(ETN)을 통하면 주식처럼 손쉽게 매매할 수 있다. <미국 국채> 미국 재무성이 발행하는 국채로 1997년 도입했다. 일반국채와 마찬가지로 표면금리가 있고 입찰을 통해 발행수익률이 결정된다. 다만 물가와 연동해 물가가 오르면 채권의 원금이 늘어나는게 특징이다. 원금은 인플레이션율인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라 조정되어 보장된다. 현재 5년, 10년, 20년 등 3가지의 만기로 발행된다. 통상적으로 TIPS 스프레드라 함은 미국채 10년 수익률을 말한다.
over issuance
보험금액이 보험가액을 초과할 경우를 말한다. 손해보험에서는 실손 보상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초과부분에 대해서는 무효로 한다.
KVM switch
KVM은 키보드(Keyboard), 비디오(Video), 마우스(Mouse)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KVM 스위치란 하나의 키보드, 하나의 모니터, 하나의 마우스를 가지고 다수개의 서버 혹은 PC를 제어하는 하드웨어 장비를 말한다. 여러대의 서버를 한 명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센터 등에서 많이 쓰인다.
bay
베이란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구획을 말한다. 예를 들어 3베이란 거실과 방두개가 베란다를 통해 외부로 노출되는 구조를 4베이는 방3개와 거실이 전면에 배치되는 구조를 뜻한다.
Open Document Format
프로그램 상의 모든 문서양식을 표준화하는 공개기준으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다. ODF는 지원 소프트웨어(SW)간 정보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ODF는 XML 기반의 오피스 문서 포맷으로 텍스트는 물론 프리젠테이션, 표 계산의 포맷으로 구성되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킬러 소프트인 "오피스" 시리즈의 기능을 대부분 구현할 수 있다. 현재 오픈오피스(OpenOffice) 2.0·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스타오피스(StarOffice) 8·IBM의 워크플레이스 같은 다수의 제품들이 이 ODF를 지원한다. 2006년 국제표준기구(ISO)에서 파일 포맷 표준으로 정식 승인함에 따라 각 국 정부의 채택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Open Document Format Alliance
오픈 소스 기반의 오피스 문서 포맷 보급을 위해 IBM, 노벨, 오페라, 오라클, 레드햇 및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등이 결성한 단체. 관공서 등 공공적인 목적의 오픈 오피스의 표준을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ODF 연합은 다양한 문서 포맷으로 인해 호환성이 결여되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도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오픈 표준 포맷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