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주택 지분의 절반 이상만 보유하면 완전한 소유권이 인정되면서도 자기가 소유할 지분만큼만 집값을 부담하면 된다. 별도의 임대료를 내지 않아도 되며 전매제한기간 이후 지분을 되팔아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종합부동산세 면제 등 세금혜택이 주어진다.
continuous galvanized iron
철판에 아연을 도금해 내부식성을 높인 강판으로 자동차 등에 사용된다.
Social Networking Service
인터넷 웹을 통해 인맥을 쌓을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 사진, 메시지, 블로그 등으로 사람 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정보검색에서 한걸음 나아가 사람을 찾고 인맥을 쌓는 데 들이는 시간, 노력을 줄일수 있도록 한다. 시초로는 ‘아이러브스쿨’을 들수 있고 이를 계기로 `싸이월드"등이 등장했으며 넓은 의미로는‘트위터’와 ‘페이스북’, `포스퀘어", 카카오톡, 네이버의 ‘미투데이’ 등도 SNS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정기간행물 발행의 자유와 독립보장, 사회적 책임 등을 규정한 것으로, 원명은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이다. 언론기본법 대신 제정된 "정기간행물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정간법)"을 전면 개정해 만든 법으로, 2005년 7월28일 시행에 들어갔다. 겸영(兼營)금지, 시장지배적 사업자, 신문발전위원회 설치, 신문발전기금 설치, 신문유통원 설립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Roll to Roll
회로 제조시 얇은 동필름을 롤에 그대로 감아 가공하는 방식. 유연인쇄회로기판(FPCB)를 비롯한 주요 부품 생산라인에 확산, 도입되고 있는 차세대 기법으로, 부품 제조원가를 크게 줄이는 장점이 있다.
Point-of-care
여행지 등 이동장소에서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기업이 해외에서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등을 발행할 때 투자자의 권리행사 신청시 발행회사를 대신해 주권발행과 대금지급 업무를 맡는 회사를 말한다. 통상적으로 해외증권을 발행하려는 회사는 인수단의 인수와 채권자의 권리행사편의를 위해 해외증권대리인을 선임한다.
펀드 모집 기간을 정해 놓고 그 기간에만 고객을 대상으로 펀드를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로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펀드에 돈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추가형 펀드"라고 한다. 단위형 상품은 추가형 상품에 비해 설정초에 제시되는 목표수익률을 유지,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설정 당시편입된 채권 등 유가증권을 만기까지 가져가며 운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리상승기에는 추가형을, 금리 하락기에는 단위형이 유리하다.
pyramiding
상승 추세가 확인 되면서 수익이 나게 되면 추가로 매수하는 기법이다. 주식을 살 때마다 투자금액을 동일하게 유지해 주가가 올라갈수록 피라미드처럼 매입주식 수를 적게 가져가는 정액 분할 투자법을 말한다. 한편, 시기에 따른 주가가 낮을 때는 주식을 많이 매입하고 주가가 높을 때는 적게 매입하여 매입단가를 낮추는 행위를 ‘코스트 에버리징 (cost averaging)’이라고 부른다.
zero tolerance
사소한 규칙 위반에도 관용을 베풀지 않는 정책. 깨진 유리창이 있는 건물을 그대로 두면 사람들은 그 건물이 방치돼 있다고 여기고 다른 유리창을 부수면서 절도, 폭력 행위를 일삼게 된다는 범죄학자 조지 켈링의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에 근거를 두고 있다. 1994년 줄리아니 뉴욕시장은 브래튼 뉴욕경찰국장과 함께 "가벼운 범죄라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제로 톨러런스를 선포했다. 일본은 학원범죄 대책으로 도입했으며, 우리나라도 노동계의 불법시위 등에 적용하고 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