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럼프가 돌아왔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승리를 확정지었습니다. 최대 승부처였던 조지아와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는 물론, 접전지로 꼽히던 곳에서 모두 해리스에 앞섰는데요. 트럼프는 대선 다음 날인 6일 새벽(현지 시각), 자택이 있는 플로리다 팜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일찌감치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2. 트럼프, 왜 이겼을까?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한 원인으로는 팬데믹 이후 이어진 인플레이션과 불법 이민 대응이 꼽힙니다. 출구 조사에 따르면 미국 유권자의 약 67%가 현재 미국의 경제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했으며, 이들 중 70%는 트럼프에 투표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물가가 급격히 오르며 제조업 노동자와 서민들의 삶이 팍팍해졌고, 자국 우선주의와 외국 제품 고율 관세를 내세운 트럼프에 표가 몰렸다는 해석입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미진했던 불법 이민 대응 역시 트럼프 당선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이제 완전히 트럼프 세상?
한편, 미국 대선과 함께 치러진 상원 의원 선거에서도 공화당이 다수당에 등극하며 트럼프 정권에 힘이 실릴 전망입니다. 현재 상원*은 전체 100석 중 민주당이 48석, 공화당이 49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무소속 의원 3명과 연대하며 다수당 지위를 점하는데요. 이번 상원 의원 선거에서 공화당이 최소 51석을 확보한 데다, 하원에서도 공화당 과반 가능성이 높게 점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