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4주차]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시리즈 총 4화
최신글
2025.04.21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미국 파월 연준 의장, 관세로 인한 물가상승과 성장 둔화 인정
  • 미국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 최근 소비심리 위축과 기대 인플레이션율 급등 확인
  •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 압박, 미 정부와 연준의 더 격렬해질 논쟁
  • 24일에는 한국 1분기 성장률 발표, 컨센서스는 거의 제로 성장, 자칫 역성장 가능성도 염두, 대내외 성장 모멘텀 부재는 지속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미국 트럼프와 파월의 격돌, 한국은 대내외 성장 모멘텀 부재

  • 미국 트럼프 정부의 전세계에 대한 관세 전쟁이 여전히 글로벌 금융시장에 불안 요인으로 지목되고있다.연준 인사들은 다수가 미국의 고율관세 부과로 경기 둔화 및 물가 상승이 동반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16일 시카고 이코노믹 클럽에 참석하여 “관세는 최소한 일시적인 인플레이션 상승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발언했고, 1분기 성장은 지난해보다 더 둔화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관세가 연준의 목표를 더 멀어지게 할 가능성이 있으며, 연준의 이중 목표 (물가안정과 완전고용)를 달성하기 어려운 시나리오에 직면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 실제 최근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를 감안하면 향후 나타날 물가 상승과 경기 둔화, 즉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위험은 더욱 커지고 있다. 미국 미시건대 소비심리지수는 2022년 최저 수준에 근접했으며, 1년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6.7%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말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2.9% 수준임을 감안하면 물가는 두 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을 더 압박하고 있다. 파월 의장이 너무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내년 5월까지 임기인 파월 연준 의장을 교체할 수 있다고도 위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외적으로는 관세를, 내부적으로는 연준을 모두 협박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주에는 연준 인사들과 트럼프 정부의 더 격렬한 논쟁이 예상되며, 이러한 논쟁은 금융시장을 더욱 혼란케 할 가능성이 크다.

  • 한편, 오는 24일에는 한국 1분기 성장률 속보치가 발표될 예정이다. 컨센서스는 전기비 0.1% 증가이며, 전년동기대비로는 제로 성장이다. 지난해 2분기부터 거의 성장이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금년 1분기 역시 정치적 불안과 소비와 투자 등 내수 부진, 대외적으로는 무역정책 불확실성 등에 수출입 역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재정지출 역시 예산안 감소로 전기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커 사실상 4분기 연속 제로 성장 또는 역성장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주 금통위 회의에서 1분기 성장이 저조할 것임을 인정했다. 대내외적으로 성장 모멘텀이 부족하다는 점은 여전히 우려되는 점이다.

그림 1. 미국 스태그플레이션 위험 더욱 고조

11년 부터 25년까지 미시건대 '소비기대심리'와 1년 '기대 인플레이션율'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그림 2. 한국 경기 사이클 하강에 1분기 성장률도 저조할 전망

15년 부터 25년 까지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한국 '실질GDP' 증가율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통계청, 한국은행,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