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일 금융시장

2024.08.01

읽는시간 4

0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글로벌 금융 시장의 마감시황과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마감 시황

  • 미국 증시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적인 발언에 힘입어 기술주 주도 강세. 엔비디아는 애널리스 트의 낙관적인 전망에 힘입어 13% 급등하였고, 메타 플랫폼즈도 시장 예상을 상회한 분기 매출 발표로 주가가 급등.
  • 미국채 금리는 전구간에서 하락.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이후 9월 25bp 금리 인하 가능성이 가격에 반영됐고, 스왑시장에서는 일부 50bp 인하 가능성도 반영되는 모습

증시 주요 이슈

  • 미국 연준이 한국시간 오늘 새벽에 끝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이후 제롬 파웰 의장은 이르면 9월에 금리 인하가 가능하다고 발언
  • 미국은 이르면 이번달부터 중국의 인공지능(AI) 메모리 칩과 그 제조장 비에 대한 접근을 일방적으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 이번 조치는 세 계 고대역폭메모리(HBM)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와 SK하이닉스, 삼성전자가 중국 기업에 HBM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

글로벌 차트북 - 주식시장

국내증시

국내 증시를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구분하여 그래프로 표현하였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선진 증시(유럽/일본)

선진 증시를 '유로스톡스50'과 '니케이'로 구분하여 그래프로 나열하였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미국 증시

미국 증시를 '다우존스', 'S&P500', '나스닥'으로 구분하여 나열하였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중국 증시(본토/홍콩)

중국 증시를 '상해종합', '심천', 'HSCEI' 를 그래프로 구분하여 나열하였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신흥국 증시

'신흥국 증시'를 현재가, 전일대비, 등락률로 나열하여 표로 정리하였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글로벌 차트북
[채권/원자재/외환]

국고채 금리

'국고채' 5년물과 10년물의 금리를 비교한 선 그래프와 표. 국고채 5년물 및 10년물의 현재 금리, 전일 대비 증감,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미 국채 금리

'미 국채' 2년물과 10년물의 금리를 비교한 선 그래프와 표. 미 국채 2년물 및 10년물의 현재 금리, 전일 대비 증감,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원자재(국제유가/금)

원자재를 'WTI', '브렌트', '금'으로 구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외환(달러원/달러인덱스)

외환을 '달러원'과 '달러인덱스'로 구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전일 종가 기준 , 출처 : Bloomberg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자료로서,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KB국민은행이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행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에서 예시된 펀드는 고객님의 투자성향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상품가입 시 상담직원에게 투자성향에 대한 상담과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으신 후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 복제, 배포, 전송, 대여가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