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목표 달성은 쉽지 않다

5월 4주차 한눈에 보는 증시
2023.05.23

읽는시간 4

0

미국 미시건대, 기대 인플레이션 반등

5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는 57.5pt로 시장 예상치(63.0pt)를 하회하면서, 2022년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소비자심리지수 부진에도 기대 인플레이션은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를 상회했습니다.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4.5%를 기록하면서 전월 (4.6%)보다 하락했지만 시장 예상치(4.4%)를 상회했습니다.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3.2%로 전월 (3.0%) 및 시장 예상치 (2.9%)를 상회하면서 2011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2011년 이후 최고치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2011년 이후 최고치

자료: Bloomberg, KB증권 추정

시장에서 반영하고 있는 6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추가 금리인상 확률은 지난 4월 물가를 발표한 후 0.3%에 불과했지만 , 기대 인플레이션이 반등한 이후 15.5%까지 상승했습니다. 현재(5/16)는 20%대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당분간 물가는 목표치까지
도달하기 어려울 전망

5월 FOMC에서 연준은 금리인상 중지를 시사한 가운데, 4월 미국 소비자물가도 4.9%로 둔화되면서 금리인상이 끝났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서 연준이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연준 내부에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하고 있는 위원들이 상당 부분 있다는 점도 금리인상이 끝났다고 단정짓기 어려운 요인입니다.

 

미국 소비자물가 및 생산자물가 둔화

미국 소비자물가 및 생산자물가 둔화

자료: Bloomberg, KB증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실질 금리는 플러스로 전환됐다는 점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은 높지 않고 동결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트로 보는 증시

1. 공공요금 인상에 금리 동결 기조 지속 예상

  • 한전의 영업손실 지속으로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6일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상승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금리 동결 기조가 오랜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 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국내 공공요금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자료: 통계청 , KB증권

2. 여전히 시장을 괴롭히는 뱅크런 우려

  • 퍼스트리퍼블릭이 JP모건에 인수된 후, 팩웨스트 은행 예금이 5월 첫 주 9.5% 인출되었다는 소식에 지역은행의 불안이 다시 높아졌습니다
  • 예금 이탈을 겪은 은행들의 대출 기준이 강화되면서 민간 유동성 확장 속도가 약해지면, 경기 위축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2023년 1월 부터 2023년 5월까지 S&P  '종합은행 대형주', '지역은행 대형주', '지역은행 중형주' 지수를 보여주는 그래프.

자료: Factset , KB증권

※본 자료 작성자(KB KB증권리서치센터 조사분석인력)는 게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이 보고서는 고객들에게 투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며 계약의 청약 또는 청약의 유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당사가 신뢰할만하다고 판단하는 자료와근거하여 해당일 시점의 전문적인 판단을 반영한 의견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 은아니며 통지없이 의견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별 투자는 고객의 판단에 의거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이 보고서는 여하한 형태로도 고객의 투자판단 및 그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