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FOMC 개최!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에 주목해야 할 한 주

4월 5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4.04.29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경제지표 둔화에 따른 통화긴축 불확실성 완화
  • 양호한 기업실적에 힘입어 매수세 유입

 

약세 요인

  • 국채 금리 상승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약화 지속
  • 스태그플래이션 우려 확산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미국 증시는

스태그플래이션(Stagflation: 고물가&경기둔화) 우려에도 불구, 양호한 기업실적에 힘입어 상승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알파벳, 메타플랫폼스 등 주요 대형 기술주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1분기 성장률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하회한 +1.6%를 기록하는 예상 밖 부진을 보이면서 경제가 둔화하는 동시에 고물가가 지속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이번 주에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이하 연준)의 5월 FOMC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연준은 이번 FOMC에서 정책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시장은 연준의 첫 금리 인하 시점과 연내 인하 횟수 등 향후 통화정책과 관련된 힌트를 얻기 위해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에 더욱 주목할 전망입니다.
한편, 이번 주 예정된 애플과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과 더불어 AMD, 퀄컴 등 주요 반도체 기업의 실적 발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간 경제지표 발표

4월 5주 주요국의 '경제지표' 발표 일정을 확인 할 수 있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중동 지역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되고 한국 및 미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차별화되며 그간의 상승 폭을 일부 되돌렸지만, 미국 국채금리 상승과 일본 엔화 약세에 하방이 제약되며 1,370원대에 머물렀습니다.

한국 1분기 성장률은 시장 예상을 큰 폭으로 상회한 반면, 미국 성장률은 예상을 하회하며 강달러가 진정되었으나, 일본 중앙은행의 완화적 기조와 총재의 엔화 약세 용인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에 달러/엔 환율은 158엔을 상회 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빅 이벤트인 미국 연준의 FOMC와 4월 고용 등 핵심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성장 둔화에도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다는 점에서 이번 FOMC는 매파적일 수 있으며, 핵심 고용지표에 대한 경계 심리에 달러는 강세가 예상됩니다.

매파적일 FOMC와 고용 경계에 달러 강세

이번 주 1~2일에는 빅 이벤트인 연준의 5월 FOMC 정례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며, 연방 기금금리는 5.25~5.50%로 동결이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입니다. 페드워치(FedWatch)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는 이번 5월 FOMC의 금리 동결 확률이 99% 이상인 것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6월과 7월에도 동결한 뒤 9월에야 금리인하를 개시한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 FOMC에서 주목할 점은 역시 파월 의장의 발언이며, 여전히 견고한 고용 및 소비, 경직적인 인플레이션을 감안했을 때 다소 매파적인 발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금주에는 미국 고용 등 핵심지표 발표도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경계 심리로 달러는 강세가 예상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페드워치(FedWatch)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는 이번 5월 FOMC의 '금리 동결' 확률이 99% 이상인 것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6월과 7월에도 동결한 뒤 9월에야 금리인하를 개시한다고 전망하는 의미의 그래프이다.

4월 5주와 5월의 '주요 환율'의 예상 범위를 알 수 있는 표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4. 4. 26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4. 4. 26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4.22 ~ 26)

4월 24일부터 2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구긴,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표다.

Source: KRX

4월 22일부터 2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구긴,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그래프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