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1월 CPI 발표에 주목해야 할 한 주

12월 2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4.12.09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차별화 흐름 속에 기술주 중심 강세 지속
  • 12월 FOMC에서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

 

약세 요인

  • 국내 정치 불확실성 확대로 변동성 우려
  • 미국 증시 강세 지속으로 차익매물 출회 가능성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글로벌 증시는 차별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가별로 등락이 엇갈리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대형 기술주 강세에 힘입어 나스닥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하는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다만 다우 존스 지수는 미국 증시 내 차별화 흐름 속에 소폭 약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국내 증시는 계엄 사태와 탄핵 부결 등 정치적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외국인 자금이 유출되고, 환율이 급등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이번 주에는

1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12월 FOMC를 앞두고 연준 위원들의 발언이 금지되는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한 가운데 이번 주 발표되는 물가지표의 결과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고용 지표의 둔화가 확인되고 물가도 둔화추이가 확인될 경우 12월 FOMC에서의 금리 인하 기대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현재 CME Fed Watch에 따르면 12월 연준의 금리 인하 확률은 약 88%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

12월 2주, 주요국의 '경제지표' 발표 일정을 확인 할 수 있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1979년 이후 45년 만의 비상계엄 선포 등 정치적 불확실성 고조와 그에 따른 원화 디스카운트를 반영하며 장중 1,440원을 상회하는 등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더욱이 미 달러화의 혼조에도 원화는 유독 약세를 보여, 달러뿐 아니라 유로화,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에 대해 모두 약세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국내 정치 혼란이 원화에 다소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며, 대외적으로는 오는 12일 예정된 유로 ECB의 추가 금리인하 기대(0.25%p), 그리고 미국의 트럼프 트레이드 지속과 19일 예정된 연준 FOMC 정례회의 등에 대한 경계 심리가 달러/원 환율 하단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외환당국의 시장안정화 조치에 추가 급등 가능성은 제한적이지만 원화 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추세여서 상단은 1,435원까지 열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12일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 인하 : 물가보다는 경기 대응

오는 12일(목요일) 저녁 유로 ECB에서 통화정책회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1월 회의에 이어 0.25%p의 추가 금리 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월 유로지역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 0.3%p 하락했지만, 식품 및 에너지 항목을 제외한 근원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2.7%로 이전월과 동일했습니다.

이는 전제 물가상승률은 둔화하고 있으나, 근원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렇지만 12월 ECB의 금리인하 전망의 배경은 물가상승률 둔화보다는 경기 부진에 대한 대응에 있습니다.

2024년 연간 성장률은 0.8%로 전년도 0.4%에 비해 개선될 전망이지만, 잠재성장률인 1.2~1.4%를 밑돌아, 2025년에도 ECB의 금리인하 기조는 유지될 전망입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24년 1분기부터 26년 1분기까지 '유로 근원 물가상승률'과 '유로 ECB 정책금리'의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12월 2주와 12월의 '주요 환율'의 예상 범위를 알 수 있는 표이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4. 12. 2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4. 12. 2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12.2 ~ 6)

12월 2일부터 12월 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국인,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Source: KRX

12월 2일부터 12월 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국인,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