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2024.11.04

읽는시간 4

0

테슬라 모델 Y가 4위?!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오늘은 매연을 뿜지 않고 대자연 깊숙이 들어가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 동반자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는 크고 무거운 배터리를 차체 바닥에 배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시트포지션이 낮은 세단, 해치백, 쿠페보다는 높은 시트에 앉아 달리는 SUV와 궁합이 좋습니다.

최신 전기차는 V2L과 같은 기능으로 ‘움직이는 보조배터리’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전기 자전거 및 드론 충전, 주방 가전 및 전열 기구 사용이 가능한 모델이 많아 레저 활동 시 더없이 실용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평일엔 조용하고 매끄러운 주행성으로 쾌적한 도심 이동수단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디자인 및 패키징 자유도가 높아 차급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마련했다는 점도 전기 SUV의 강점이죠.

하지만 전기차에 처음 입문하는 입장에선 높은 신차 가격,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보조금 정책 등으로 인해 부담이 큰 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중고차로 구입해 부담 없이 경험해 보려는 소비자가 적지 않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전기 SUV는 과연 어떤 모델인지, 조회수 순위는 어떻고, 성별 및 연령별 조회수는 어떻게 나타났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위부터 현대 코나 일렉트릭, 현대 아이오닉 5, 테슬라 모델 Y, 기아 니로 EV, 기아 EV6의 '정면' 사진이다.

(위부터) 현대 코나 일렉트릭, 현대 아이오닉 5, 테슬라 모델 Y, 기아 니로 EV, 기아 EV6 (출처: 현대자동차, 테슬라, 기아)

회색 기아 EV6의 '윗면' 사진이다.

기아 EV6 (출처: 기아)

1.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를 정리한 그래프로 '현대 아이오닉 5'가 '총 판매량' '994대'로 1위이며 '총 판매시세'는 '3,472만원'이다.

2023년 10월부터 2024년 9월 사이 거래된 중고 전기 SUV 가운데 가장 많이 거래된 모델은 총 판매량 997대를 기록한 현대 아이오닉 5였습니다. 총 판매시세는 3,472만 원입니다.

2위는 아이오닉 5와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기아 EV6이었습니다. 총 판매시세가 3,878만 원으로 아이오닉 5보다 400만 원 이상 높다 보니, 판매량이 297대 낮게 나타났습니다.

3위는 현대 코나 일렉트릭입니다. 총 판매시세 3,225만 원으로 소형 전기 SUV치고는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유럽에서 인정받은 높은 상품성 덕분에 3위에 안착했습니다.

4위는 총 판매시세 5,683만 원으로 TOP 5에 오른 모델 중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된 테슬라 모델 Y입니다.

5위는 총 판매시세 2,688만 원으로 순위권에 든 모델 중 가장 저렴한 소형 전기 SUV 기아 니로 EV입니다. 

현대차 및 기아의 강세가 뚜렷
하게 드러났고, 그중에서도 현대 준중형 및 소형 SUV가 기아 경쟁 모델보다 더 많이 거래된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유일한 수입차이자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한 테슬라 모델 Y의 선전이 눈에 띕니다.

전반적으로, 신차가 1억 원을 호가하는 프리미엄 모델보다는 신차가 4,000만~7,000만 원 사이의 중저가 전기 SUV 거래가 가장 활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 현대 아이오닉 5

현대 아이오닉 5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현대 아이오닉 5 (출처: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는 2021년 데뷔한 현대차의 준중형 전기 SUV입니다. 크로스오버 SUV이다 보니 차체 형태는 해치백과 SUV의 중간 정도로 보이는데요. 현대차 최초의 자체 개발 모델 포니를 오마주한 45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양산화한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삼아 부분변경 모델 기준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368~485km로 상당히 길고 350kW급 초급속충전기 사용 시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18분 이내에 충전할 수 있는 등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이동이 편한 실내 구성, 디지털 사이드미러 옵션, 무중력 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배터리 전력을 외부 기기로 끌어 사용할 수 있는 V2L 등 전기차 특성을 살린 매력 요소를 가득 담은 모델입니다.

(2) 기아 EV6

기아 EV6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기아 EV6 (출처: 기아)

기아 EV6 역시 E-GMP를 품고 나온 준중형 전기 크로스오버 SUV입니다. 기아 ‘EV’ 모델 라인업 최초로 출시한 모델이고, 아이오닉 5의 형제차이자 경쟁자인데요. 아이오닉 5와 플랫폼, 배터리, 전기모터 등을 공유하지만, 실내 구성과 주행성 설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넓고 편안하고 말끔한 인상의 패밀리 SUV 스타일로 실내를 꾸민 아이오닉 5와 달리 EV6은 한층 젊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강조했는데요. 주행성 역시 편안함에 집중한 아이오닉 5보다 스포티한 운전 재미를 살리는 데 신경 썼습니다. 

운전자 중심적인 모델로 개발한 만큼 운전 재미는 더 좋지만, 탑승 및 적재 공간 면에선 패밀리카를 지향하는 아이오닉 5보다 불리
합니다. 참고로 최대 짐공간은 아이오닉 5 1,587L, EV6 1,300L입니다.

(3) 현대 코나 일렉트릭

현대 코나 일렉트릭이 흙 길을 '달리는' 사진이다.

현대 코나 일렉트릭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 코나 일렉트릭은 2017년 데뷔한 소형 SUV 코나의 전기차 버전으로 2018년 처음 출시했습니다. 작지만 당찬 인상의 매력적인 디자인이 특히 눈에 띄는 소형 SUV인데요. 1세대 모델은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39.2kWh 배터리 모델 254km, 64.0kWh 배터리 모델 406km로 소형 SUV치고 상당히 괜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세대 모델은 배터리 성능을 더욱 개선했는데요. 48.6kWh 배터리를 품은 스텐다드 모델이 311km, 64.8kWh 배터리가 들어간 롱레인지 모델이 417km를 충전 없이 달릴 수 있습니다.

(4) 테슬라 모델 Y

테슬라 모델 Y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테슬라 모델 Y (출처: 테슬라)

모델 Y는 테슬라의 중형 전기 SUV입니다. 세단 모델 3을 기반으로 차체 크기를 키운 모델인 만큼 패스트백 세단 디자인 흔적이 많이 눈에 띄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모델 3의 장점을 고스란히 간직하면서 더 큰 차체와 여유로운 공간을 겸비한 점이 매력적이죠.

테슬라 모델 3과 부품 70%를 공유해 규모의 경제를 도모한 모델이기도 한데요. 특히, 테슬라의 제조 공법 혁신 사례로 꼽히는 ‘기가 캐스팅’을 최초로 도입한 모델입니다. 기가 캐스팅은 거대한 주조 장비 기가프레스를 사용해 백여 가지 부품을 결합해야 하는 차체 부위를 단 한 번의 주조 과정으로 찍어내 커다란 한 덩이 부품을 제작하는 생산 방식입니다.

모델 Y는 지난해 신차 시장에서 120만 대 이상 판매되며 테슬라 전체 인도량 66% 이상을 차지했고, 한 해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자동차 ‘월드 베스트셀링 카’에 등극했습니다.

(5) 기아 니로 EV

기아 니로 EV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기아 니로 EV (출처: 기아)

니로 EV는 2016년 데뷔한 기아의 소형 친환경 크로스오버 SUV 니로의 전기차 버전으로 2018년 처음 출시했습니다. 출시 초기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385km인 64.0kWh 배터리 외에 한 번 충전으로 246km를 달릴 수 있는 39.2kWh 배터리 선택지도 있었는데요. 2021년형부터는 64.0kWh 배터리만 고를 수 있었습니다.

2022년 출시한 2세대 모델은 64.8kWh 배터리를 품고 한 번 충전으로 401km 주행이 가능합니다. 급속충전은 85kW까지 지원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45분 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2. 전기 SUV 중고차 조회수 TOP 5

전기 SUV 중고차 조회수 TOP 5를 정리한 그래프로 1위는 '현대 아이오닉 5'로 '총 조회수'가 '37,076건'이다.

2023년 10월부터 2024년 9월 사이 중고 전기 SUV 조회수 순위에서도 역시 현대 아이오닉 5가 1위에 올랐습니다. 

2위 기아 EV6
과 9,778건에 이르는 큰 차이를 벌이며 압도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3위에는 테슬라 모델
Y가 올랐는데요. 2위 기아 EV6과의 차이는 8,918건으로 역시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조회수 9,589건을 기록한 기아 준대형 전기 SUV EV9가 4위에 안착했습니다. 

현대 코나 일렉트릭
은 EV9와 불과 311건 차이로 5위에 안착했습니다.

조회수 TOP 5에서도 판매량 TOP 5와 마찬가지로 현대차, 기아, 테슬라의 삼파전이 벌어졌는데요. 중형 이하 모델이 순위권을 장악했던 판매량 TOP 5와는 달리 조회수 TOP 5에는 준대형 SUV가 눈에 띄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3. 전기 SUV 중고차 조회수 TOP 5 모델 연령별, 성별 조회수

전기 SUV 중고차 조회수 TOP 5 모델 연령별 성별 조회수를 정리한 그래프로 전체적으로 '현대 아이오닉 5'가 1위임을 보여준다.

2023년 10월부터 2024년 9월 사이 중고차 조회수 TOP 5에 오른 모델의 연령별 및 성별 조회수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30대와 40대 조회수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높게 나온 점이 인상적입니다. 경제력이 있는 50대보다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덜한 20대 조회수가 더 높게 나온 점도 눈여겨 볼 부분입니다.

모델별로 보면, 스포티한 디자인 및 주행성을 선호하는 20대의 경우 EV6의 조회수가 다른 연령층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50대 여성은 유일하게 아이오닉 5보다 EV6를 더 많이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체가 크고 가격대가 높은 EV9는 2030 및 60대 남성, 그리고 전 연령 여성의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양가족을 태울 6~7인승 모델이 필요한 40대 남성의 관심은 다른 연령대 및 성별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엔 전 연령 준대형 SUV EV9보다 소형 SUV 코나를 더 선호했습니다.

파란색 기아 EV9의 '정면' 사진이다.

기아 EV9 (출처: 기아)

4. 전기 SUV 중고차 구매 꿀팁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 TOP 5를 정리한 이미지로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현대 코나 일렉트릭, 테슬라 모델 Y, 기아 니로 EV 순이다.

이번 조사에선 도심에서 편안하고 매끄러운 주행을 선사하면서도 아웃도어 활동 친화성까지 겸비한 전기 SUV 중고차 판매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기차에 관심이 가지만, 입문하기에 부담이 큰 소비자에게 전기 SUV 중고차는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선 신차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모델이 대부분 순위에 올랐는데요. 전기차를 중고로 구입하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이미 반영된 가격에서 감가가 되기 때문에 복잡한 혜택을 고려할 필요 없이 자동차 상태만 확인하면 되니 간편합니다.

내연기관 중고차와 마찬가지로 주행거리와 자동차 상태를 살펴야 하고,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에 문제가 없는 꼼꼼히 따질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성능 저하 정도를 표시하는 SOH(State Of Health) 수치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이 지표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체크 사항은 가격입니다. 모델별로 매달 시세 변동이 있기 때문에, 시세를 확인하고 적절한 가격에 구매하는 게 관건입니다. 우선 관심 차종을 설정하고 시세 변화와 매물 현황을 꾸준히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모델을 적절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