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선호 중고차 TOP 5는? 2030의 중고차 조회수 순위

2023.08.11

읽는시간 4

0

세월이 흘러도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말세다, 말세…. 요즘 젊은이들은 쯧쯧쯧….”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부터 기성세대는 줄곧 이렇게 말해왔고, 2023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표현만 조금 바뀌었을 뿐이죠. “역시 MZ는 답도 없어….” 이런 식으로요. MZ세대는 1981~1996년생을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7~2012년생을 뜻하는 Z세대를 조합한 단어인데요. 실제로는 정교하게 몇 세부터 몇 세까지를 부르는 말이라기보다는 기성세대가 ‘상대적으로 젊은 20~30대’를 통칭할 때 즐겨 쓰는 표현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20대, 30대가 선호하는 중고차는 어떤 점이 특별한지 조회수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0~30대 통합 조회수 순위, 20대 조회수 순위, 30대 조회수가 제각기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 정말 흥미로운데요. MZ세대 선호 중고차 순위, 차례대로 살펴보시죠. 

MZ세대 중고차 조회수 TOP 5를 보여준다.

현재 대한민국 20~30대가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는 어떤 모델일까요?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 사이 이들이 주목한 중고차는 어떤 모델인지 조회수를 기준으로 살펴봤습니다. 최근 SUV와 크로스오버 시장이 급성장했고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지만, 놀랍게도 MZ세대 중고차 조회수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내연기관차, 그리고 세단이었습니다. 차급과 가격은 다양하지만 국산차는 현대차가, 수입차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듯 보입니다.

 

1위는 국산 세단 최강자 현대 그랜저, 2위는 수입 세단 베스트셀러 벤츠 E-클래스가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현대 아반떼, BMW 5시리즈, 현대 쏘나타가 뒤를 이었습니다. 뭔가 ‘힙’하고 어딘가 색다른 취향을 드러낼 듯한 MZ세대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선호하는 자동차 모델은 세대에 상관없이 비슷한 모양입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정답’으로 여겨지는 비교적 뻔하고 익숙한 이름들이 TOP 5 순위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현대 그랜저 IG

'현대 그랜저 IG'의 외관이다.

출처: 현대차

무엇보다 눈에 띄는 부분은 1980~1990년대에 중장년층을 위한 고급차로 이름을 날렸던 현대 그랜저가 2020년대를 살아가는 청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점입니다. 그랜저 IG는 2016년 출시한 6세대 모델인데요. 그 어느 세대보다 젊고 친숙한 이미지가 강조된 모델이었습니다. 그럴 만도 했던 게, 당시 그랜저는 현대차 세단 라인업의 플래그십이 아니었습니다. 위로는 짧은 생을 살다 단종한 아슬란이 있었고 그 위에 있던 에쿠스는 2015년 제네시스 EQ900이라는 이름으로 바뀌면서 현대차에서 제네시스로 떠났지만 사실상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 초창기라 현대차 그늘이 짙던 시절이었습니다.

 

위로 형님을 둘이나 모시던 때 나온 그랜저 IG는 20~30대 청춘들 입장에서 권위적이거나 부담스러운 사장님 차로 보일 염려가 줄었습니다. 적당히 고급스럽고 상품성 높은 선택지인 셈이죠. 그렇지만 아무래도 차체 사이즈나 가격이 만만하지는 않다 보니 20대보다는 30대 비중이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츠 E-클래스

'벤츠 E-클래스' 사진이다.

출처: 벤츠

좋은 차 선호하는 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모양입니다. 자동차 세계의 시작이자 끝으로 여겨지는 삼각별 엠블럼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오랜 선망의 대상입니다. 삼각별 엠블럼을 단 자동차 중에서도 벤츠 E-클래스는 지난 7~8년간 국내 수입차 시장 정상을 달려왔습니다. 그 시작이 된 모델이 바로 2016년 출시한 10세대 모델 W213이죠. 높은 인기는 중고차 시장에도 그대로 이어졌고, MZ세대 중고차 조회수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었습니다. 주머니 사정만 허락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 소유하고 싶은 근사한 프리미엄 세단이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BMW 5시리즈

'BMW 5시리즈' 사진이다.

출처: BMW

전 프로게이머 홍진호가 떠오르는 건 왜일까요? 신차 판매량, 중고차 판매량, 중고차 조회수 어떤 지표로 봐도 큰 틀에서 ‘벤츠 E-클래스를 추격하는 막강한 2인자’ 자리만 지키고 있는 5시리즈입니다. 6세대 5시리즈(F10)는 2010년대 ‘강남 쏘나타’라고 불리며 국내 수입차 시장 최강자로 군림했는데요. 7세대 5시리즈(G30)는 이전 세대보다 모든 부분에서 진화했지만, 더 큰 성공을 거둔 경쟁자 벤츠 E-클래스 탓에 여러모로 빛바랜 영광이 되고 말았습니다. 무엇보다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만큼은 BMW가 벤츠보다 한 수 위인데, MZ세대 중고차 조회수 순위에서도 E-클래스 뒤를 따르는 형세가 된 점을 보면 이 두 모델 사이에 확실한 선호도 격차가 있는 게 틀림없습니다. 

현대 쏘나타

'현대 쏘나타' 사진이다.

출처: 현대차

국내 승용차 중 가장 긴 역사를 간직한 모델 현대 쏘나타 역시 MZ세대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로 38년을 맞은 쏘나타는 현대차 전 모델을 아울러 신차 통산 판매량 3위(1위 아반떼, 2위 액센트)에 오를 정도로 긴 시간 동안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LF 쏘나타는 큰 변화보다는 차체 강성 증가 등 소소한 개선을 추구한 점, 디자인이 이전보다 다소 점잖아진 점 등을 이유로 2014년 출시 당시 전작 YF 쏘나타와 비교해 신차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9년이 지난 지금은 이전 및 이후 세대보다 덜 자극적인 외모 덕에 호불호가 덜 갈리는 무난한 매력으로 MZ세대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마치 잘 숙성된 와인처럼 시간이 지나서 빛을 발하는 모델인 셈이죠.

20대 '중고차' 조회수 순위 TOP 10를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이번엔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 사이 20대의 중고차 조회수 순위 TOP 10을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역시 대한민국 대표 첫 차 현대 아반떼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그랜저, 3위는 쏘나타로, 가격 합리적이고 상품성 충실한 현대차 세단 삼형제가 제각기 금?은?동 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5위도 주목할 만한데요.

 

국내 유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제네시스 지붕 아래 여러 형님을 제치고 준중형 세단 G70이 20대 청춘에게 가장 많이 조회된 제네시스 모델로 등극했습니다. 혼자 혹은 둘이 탈 일이 많은 20대에게는 뒷좌석 공간이 넉넉하진 않더라도 디자인 멋지고 역동성 넘치고 가격 부담은 적은 G70이 매력적인 선택지였습니다. 그 외에도 기아 셀토스, 현대 투싼, BMW 3시리즈 등 콤팩트한 차체에 높은 상품성을 담아낸 소형 및 준중형 모델이 조회수 TOP 10 모델 가운데 5대나 포진한 점이 눈에 띕니다.   

20대 '중고차' 조회수 순위 TOP 10를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30대 중고차 조회수 TOP 10 면면을 살펴보면 분위기가 사뭇 다릅니다. 합리성보다는 상징성을 중시한 듯 권위와 럭셔리 감성을 강조한 현대 그랜저,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가 각각 1,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 모델 가운데 G70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20대와는 달리 중형차 G80이 브랜드 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점이 20대와 대조적입니다. 기아 카니발, 현대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V80과 같은 중대형 RV(SUV 및 MPV) 모델이 대거 순위권에 진입한 점도 눈길을 끄는데요. 가정을 이루고 배우자와 자녀를 염려해야 하는 30대의 무거운 어깨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지갑도 어깨도 20대보다는 한층 무거워진 30대, 하지만 지갑 사정이 빠듯하거나 세컨카가 필요한 경우엔 작고 저렴하고 야무진 모델을 찾을 수밖에 없겠죠? 기아 레이가 30대 중고차 조회수에서 무려 4위에 올랐습니다. 20대 및 30대 중고차 조회수 TOP 10 리스트를 통틀어 유일한 경차인데요. 차체 높이가 기아 카니발만큼이나 높아 실내 거주성이 뛰어나고, 경차 특유의 경제성까지 알차게 챙긴 레이는 30대를 위한 실용적이고 야무진 중고차 선택지입니다. 

기아 레이

'기아 레이'의 사진이다.

출처: 기아

그렇다면 같은 기간 중장년층은 어떤 모델을 많이 조회했을까요? 40대 조회수 1~3위는 벤츠 E-클래스, 현대 그랜저, BMW 5시리즈 순으로 30대 조회수 1~3위와 어느 정도 비슷했습니다. 다만 기아 대형 세단 K9, 준대형 세단 K7이 각각 6위와 8위를 차지하면서 풍요로움과 합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특징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50대 조회수 1위는 제네시스 G80이 차지했고, E-클래스?그랜저?5시리즈는 각각 한 계단씩 물러나 2?3?4위를 차지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하나의 계보로 이어진 대형 세단 제네시스 EQ900, 현대 에쿠스가 나란히 8, 9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입니다. 품격을 중시하면서도 국산차에 대한 50대의 뚜렷한 선호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60대의 경우는 그러한 특성이 조금 더 강했는데요. 1위는 현대 그랜저, 2위는 제네시스 G80이 차지했습니다. 3위는 벤츠 E-클래스가 차지했고, 다른 세대에선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벤츠 S-클래스가 무려 4위에 올랐습니다. 50대에서 두각을 드러낸 제네시스 EQ900과 현대 에쿠스는 60대 조회수에선 5, 6위 올라섰습니다. 거기에 이 둘의 후속 모델 제네시스 G90까지 7위에 오르면서 10위권 내에 플래그십 세단이 4종이나 진입했죠. 특히 60대 조회수 10위권 내에서는 BMW 5시리즈를 눈을 씻고 찾아볼 수 없다는 사실이 놀라웠는데요. 60대가 타기에 BMW의 역동성은 너무 부담스러웠던 걸까요? 60대 중고 수입차 선호도는 확실히 벤츠로 기울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벤츠 S-클래스

'벤츠 S-클래스'의 사진이다.

출처: 벤츠

큰 틀에서 봤을 때 기성세대는 작은 차보다는 중형 및 대형차, 수입차보다는 국산차, 수입차 가운데선 벤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습니다. 반면, MZ세대는 준중형?중형?준대형차를 폭넓게 선호하고, 국산차와 수입차를 고루 조회했습니다. 수입차 가운데선 벤츠와 BMW를 비교적 비슷한 비중으로 조회했죠. 어깨도 지갑도 가치관도 묵직한 기성세대와 달리, MZ세대는 제각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자동차를 조회하는 경향이 돋보였습니다.

BMW 3시리즈

'BMW 3시리즈'의 사진이다.

출처: BMW

KB차차차 데이터로 살펴본 MZ세대의 중고차 선호도 정보, 어떠셨나요? 중고차 시장은 살펴보면 살펴볼수록 매력적입니다. 갖고 싶었지만 쉽게 살 수 없었던 차들이 감가상각이 이뤄지면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MZ세대도 충분히 욕심을 낼 수 있는 가격대가 되기도 하거든요. 같은 비용으로 연식과 주행거리에 따라 준중형 세단, 중형 세단, 중형 SUV 등을 한 번에 후보군에 올리는 일은 중고차 시장에서만 가능하죠. 늘 갖고 싶었던 수입차가 있다면 오늘은 KB차차차에서 매물을 한번 찾아보시는 것 어떨까요? 새로운 선택지가 보이실 겁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