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차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20대 중고차 조회수 TOP 5

2024.01.30

읽는시간 4

0

1위 현대 그랜저, 2위 현대 아반떼, 3위 현대 쏘나타, 4위 기아 카니발, 5위 제네시스 G80?. 무슨 순위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2023년 한 해 동안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조회한 모델 1위부터 5위까지입니다. 이 통계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국내 중고차 시장 전반의 선호도를 드러냅니다. 그렇지만 세대별, 성별 선호도를 따져보면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30대 중고차 조회수 순위를 살펴보면 역시나 현대 그랜저가 1위이지만, 쏘나타가 아반떼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한 점이 눈에 띕니다. 뒷자리에 자녀를 태워야 하는 아빠, 엄마가 많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큰 차가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한편, 부담 없고 실용적인 기아 레이가 값비싼 G80을 제치고 30대 중고차 선호도 5위에 올랐습니다. 30대는 사회적인 지위나 프리미엄 감성보다 실속이 중요한 연령대이기 때문이죠. 어떤가요? 우리 주변 사람들의 관심사를 둘러보는 일이 생각보다 흥미롭지 않나요?

새해가 되면 갓 성인이 되어 운전면허를 따고 생애 첫차를 고민하는 청춘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첫차를 고민하는 20대 사회초년생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2023년 한 해 20대가 가장 많이 조회한 중고차! 그리고 성별 조회수 TOP 5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노란색 '기아 모닝'의 측면 모습이 담긴 사진이다.

기아 모닝 (출처: 기아)

1. 20대 중고차 조회수 TOP 5

2023년 1월부터 12월 사이 '중고차' 시장에서 '20대'가 가장 많이 조회한 모델은 첫차의 대명사 현대 아반떼였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2월 사이 중고차 시장에서 20대가 가장 많이 조회한 모델은 첫차의 대명사 현대 아반떼였습니다. 무려 150,978건으로 2위보다 30,000건 이상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죠. 2위는 쏘나타, 3위는 그랜저로 현대차 세단 삼 형제가 금⋅은⋅동메달을 싹쓸이했습니다.

아반떼와 쏘나타의 총 판매시세는 불과 169만 원 차이로 얼마든지 윗급 쏘나타를 탐낼 수 있었을 듯 보이는데, 20대에게 어필하는 디자인과 콤팩트한 차체가 아반떼에 대한 선호도를 견인했습니다. 그랜저의 경우는 총 판매시세 2,535만 원으로 순위권에 든 다른 모델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은 가격대에 거래되지만, 역시 대한민국 대표 세단답게 상위권에 자리 잡았습니다.

4위와 5위는 기아가 차지했습니다. 76,449건을 기록한 K5가 4위, 49,319건을 기록한 K3가 5위에 안착했죠. 요즘 자동차 시장에선 SUV가 세단의 인기를 압도하여 ‘SUV 광풍이 끊임없이 불고 있다’고 말하곤 하는데, 20대에게만큼은 세단이 여전한 인기 차종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OP 5에 든 다섯 모델이 모두 국산 세단입니다.

(1) 현대 아반떼

'현대 아반떼'의 측면 모습을 담고 있다. 은색 차체에 다리 위를 달리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 아반떼 (출처: 현대차)

‘구아방’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2000년대 초 유행했던 신조어인데, 지갑 사정 넉넉지 않은 대한민국 청춘들을 위한 대표 첫차 ‘구형 아반떼’를 부르는 애칭입니다. 아반떼는 지금까지도 20~30대 젊은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중고 아반떼는 ‘국민 첫차’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많은 이들의 자동차 생활의 길잡이 역할을 해준 모델입니다. 차급 대비 넉넉한 공간성과 현대차 특유의 풍부한 편의장비 덕분에 내 차를 처음 구입하는 젊은이들에게 만족스러운 모델일 수밖에 없죠.

6세대 후기형에 이르러 삼각형을 강조한 디자인이 대중의 반감을 사서 판매량 위기에 봉착하기도 했지만, 7세대 CN7에 이르러서 ‘역대급’ 디자인으로 청춘의 마음을 다시금 사로잡는 데 성공했습니다.

(2) 현대 쏘나타

어두운 배경을 바탕으로 빨간색 '현대 쏘나타'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현대 쏘나타 (출처: 현대차)

국내 승용차 중 가장 긴 역사를 간직한 모델 현대 쏘나타 역시 젊은 층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 SUV 및 준대형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중형 세단 시장이 위축되긴 했지만, 현대 쏘나타는 여전히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중 하나입니다. 1985년 이래 승승장구한 덕분에 택시, 경찰차는 물론 아빠 차, 옆집 아빠 차까지 모두 쏘나타였던 시절이 불과 얼마 전입니다.

특히 한층 젊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8세대 DN8 후기형 모델이 최근 출시하면서 ‘오빠 차’로서 쏘나타의 전성기가 다시금 돌아올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 현대 그랜저

차고 앞에 서있는 '현대 그랜저'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현대 그랜저 (출처: 현대차)

1980~1990년대에 중장년층을 위한 고급차로 이름을 날렸던 현대 그랜저가 2020년대를 살아가는 청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게 놀랍습니다. 1986년 현대차와 미쓰비시 자동차의 합작품으로 탄생한 그랜저는 37년이 지난 현재 7세대에 이르러 국내 신차 및 중고차 시장 최강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1980~1990년대엔 부와 성공을 상징하는 고급차로서 동경의 시선을 모았지만, 2000년 중반 출시한 TG 이후로는 한층 젊고 하이테크 한 이미지로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혁신적인 디자인, 넉넉한 실내공간, 풍요로운 첨단 안전 및 편의장비, 다양한 파워트레인 선택지로 국내 대중차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는 데 앞장선 모델입니다. 그랜저는 이제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소비자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기아 K5

도로위를 달리고 있는 파란색 '기아 K5'의 모습이다.

기아 K5 (출처: 기아)

K5는 한때 국내 자동차 디자인의 신기원으로 여겨졌습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에서 활약하며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꼽히던 피터 슈라이어가 기아로 자리를 옮기면서 ‘기아다운’ 디자인을 창조해 적용한 모델이 바로 1세대 K5였기 때문이죠. 2010년대 당시 길에서 K5를 보면 “정말 멋지다”, “저게 정말 국산차라고?”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습니다.

K5의 디자인은 기아 패밀리 룩의 기준이 되어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큰 영향을 끼쳤고, 이미 훌륭했던 1세대 모델의 디자인 틀은 3세대에 이른 지금까지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입 스포츠 세단이 부럽지 않은 날렵한 디자인은 그때나 지금이나 젊은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5) 기아 K3

도로위를 달리고 있는 빨간색 '기아 K3'의 모습이다.

기아 K3 (출처: 기아)

2012년 포르테 후속 준중형 세단으로 데뷔한 K3은 아반떼와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형제차입니다. 아반떼와 비교해 네임밸류가 떨어지고 형뻘인 K5보다 다소 뭉뚝한 차체 형태 탓에 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내지는 못했지만, 저렴한 가격과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사회초년생의 인생 첫차로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총 판매시세 1,456만 원으로 이번 조사에서 TOP 5에 든 모델 가운데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한 모델이라는 점이 주머니 가벼운 20대에게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 중 하나입니다. 특히 20대 여성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 20 대 중고차 성별 조회수 TOP 5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성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현대 아반떼를 제외한 부분에서 남녀 간 '선호도' 차이가 또렷이 드러납니다.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성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남녀 간 선호도 차이가 또렷이 드러납니다. 20대 남성의 경우 1~4위가 20대 전체 조회수 순위와 일치합니다. 5위에 준중형 세단 기아 K3 대신 준대형 세단 기아 K7이 오른 점만 다를 뿐이죠. 그렇지만 20대 여성의 선택은 사뭇 달랐습니다.

1위 아반떼와 5위 K3은 20대 전체 조회수와 일치했지만, 2위는 경차 기아 모닝, 3위는 소형 SUV KGM 티볼리, 4위는 경차 기아 레이로, 새로운 모델이 눈에 띕니다. 세단 외에도 해치백과 SUV가 추가됐고, 현대차와 기아 외에 KGM 모델이 순위권에 진입해서 훨씬 더 다양한 취향이 드러나는데요. 다만, 5위권 내에 든 모델이 모두 시세가 아주 저렴한 모델이라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회색 '기아 레이' 차량이 모든 문을 열고 내부가 넓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기아 레이 (출처: 기아)

3. 20대를 위한 중고차 구매 꿀팁

첫차는 누구에게나 설레는 이름입니다. 평생 잊지 못할 첫사랑이라는 점에서도 정말 중요한 존재죠. 실용성보다는 감성과 매력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연령대와 비교해 특별한 연령대가 바로 첫차 구입 전선에 나서는 20대입니다. 다만 각자의 개성을 반영하면서도 가벼운 주머니 사정에 맞아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선택이 쉽지만은 않죠.

중고차 시장이 사회초년생에게 더없이 소중한 이유입니다. 부담은 적고 선택지는 넓은 중고차 시장에서 인생 첫차를 찾아보세요. 탐나지만 가격이 높아서 망설이던 드림카가 감가상각이 이뤄지면서 충분히 욕심낼 수 있는 가격대가 됩니다. 연식과 주행거리에 따라 한결 친근한 가격표를 단 다양한 모델을 살펴보세요.

오늘은 KB차차차에서 늘 갖고 싶었던 모델을 검색해 보시면 어떨까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 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나에게 딱 맞는 첫차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