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아끼ᄂ...팁

아끼는 것도 기술이다?! 고물가 시대 '짠테크' 꿀팁

부동산 인사이트
2023.05.09

읽는시간 4

0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실감 나는 요즘, MZ 세대 사이에서는 극단적 절약을 추구하는 모임인 '거지방'이 유행할 정도로 남녀노소 불문! 짠테크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아끼는 방법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낀다고 아꼈는데 돈이 왜 안 모이지?' '여기에서 더 어떻게 아끼지?'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주목하세요! 오늘 KB부동산 TV에서는 재테크 분야 섭외 1순위,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가 출연해 고물가 시대 생존 전략! 짠테크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이 돈을 못 모으는 진짜 이유

어떤 사람들을 '월급쟁이 부자'라고 부를까요? 김경필 전문가는 '크게 부족하지 않다고 느끼는 지금의 일상을 은퇴 후에도 영위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 통장에 매달 월급이 들어오는 직장인들처럼, 은퇴 후에도 매달 일정 금액을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다행인 건 지금이라도 월급 관리만 잘하면 누구나 '월급쟁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단, 이를 위해서 지금 당장 버려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동안 당연시했던 일상의 '푼돈 소비 습관'이 바로 그것인데요, 특히 직장인들에게 공통으로 찾아지는 '푼돈 소비 습관' 네 가지를 꼽는다면?

어떤 사람들을 '월급쟁이 부자'라고 부를까요? 김경필 전문가는 '크게 부족하지 않다고 느끼는 지금의 일상을 은퇴 후에도 영위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 통장에 매달 월급이 들어오는 직장인들처럼, 은퇴 후에도 매달 일정 금액을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다행인 건 지금이라도 월급 관리만 잘하면 누구나 '월급쟁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단, 이를 위해서 지금 당장 버려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동안 당연시했던 일상의 '푼돈 소비 습관'이 바로 그것인데요, 특히 직장인들에게 공통으로 찾아지는 '푼돈 소비 습관' 네 가지를 꼽는다면?

 

식사 후 습관적으로 테이크아웃하는 커피, '3료 6비 12금'이 따르는 자동차, 월 소득의 25%가 넘는 엥겔지수, '결제 3심제도'를 거치지 않는 쇼핑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는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잔에 5천 원이 넘는 커피를 매일 1~2잔씩 테이크아웃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이면 40만 원이 훌쩍 넘는 돈을 커피값으로 소비하는 셈입니다. 직장인 월급 300만 원으로 따지면 15%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금액이죠. 만약, 일하다가 커피가 당긴하면? 회사 탕비실의 무료 커피를 이용하라고 말합니다.

 

자. 여기까지 듣고 '직장인에게 커피는 생명수인데, 이 정도까지 아껴야 해?'라고 생각하신다면, 극단적으로 말해 '노후 파산'을 맞이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파이어족은 환상?! 직장인 노후 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직장인 노후 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 평균 기대수명은 83.6세로 나타났는데, 50대~60대 중반 전후로 직장 생활을 한다고 가정하면 20~30년을 버틸 자금이 필요한 셈입니다. 김경필 전문가는 현실적으로 노후에 필요한 최소 금액을 계산하려면 먼저, 월평균 한 달 생활비에서 자녀 교육비와 대출 이자를 뺀 순 생활비를 구한 후 여기에 2배를 곱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왜 2배일까요? 요즘 세대는 문화 소비가 일상이 된 세대입니다. 그런데 은퇴 후 여력이 없어 문화 소비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바로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은퇴 후에도 순 생활비와는 별도로 여가 생활비까지 필요한 거죠.

직장인 노후 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 평균 기대수명은 83.6세로 나타났는데, 50대~60대 중반 전후로 직장 생활을 한다고 가정하면 20~30년을 버틸 자금이 필요한 셈입니다.

 

김경필 전문가는 현실적으로 노후에 필요한 최소 금액을 계산하려면 먼저, 월평균 한 달 생활비에서 자녀 교육비와 대출 이자를 뺀 순 생활비를 구한 후 여기에 2배를 곱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왜 2배일까요?

 

요즘 세대는 문화 소비가 일상이 된 세대입니다. 그런데 은퇴 후 여력이 없어 문화 소비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바로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은퇴 후에도 순 생활비와는 별도로 여가 생활비까지 필요한 거죠.

 

하지만 은퇴 후 일을 하지 않고도 순 생활비에 여가 생활비까지 걱정 없이 쓸 수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김경필 전문가는 은퇴 후에 할 수 있는 '자아실현형 경제활동'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계획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여가 생활비는 아끼면서, 소액이라도 벌 수 있는 '세컨잡'을 찾으라는 거죠.

 

하지만 이보다 먼저 실천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안정적인 자산을 확보하는 것인데요, 김경필 전문가는 '내 집 마련'이야말로 편안한 노후를 위해 꼭 필요한 가장 안정적인 자산이라고 말합니다.

재테크의 시작, 종잣돈 1억 모으기

'내 집 마련'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뭘까요? 바로 종잣돈 '1억 원 모으기'입니다. 왜 하필 '1억'일까요? 김경필 전문가는 '1억'은 자본 소득을 위한 첫 번째 허들이라고 말합니다. '1억'의 허들을 넘으면 결혼, 청약, 갭투자, 사업과 같은 경제 규모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열린다는 거죠. 하지만 '1억' 모으기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김경필 전문가는 직장인들이 종잣돈 모으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를 '저축'으로 꼽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뭘까요? 바로 종잣돈 '1억 원 모으기'입니다. 왜 하필 '1억'일까요? 김경필 전문가는 '1억'은 자본 소득을 위한 첫 번째 허들이라고 말합니다. '1억'의 허들을 넘으면 결혼, 청약, 갭투자, 사업과 같은 경제 규모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열린다는 거죠.

 

하지만 '1억' 모으기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김경필 전문가는 직장인들이 종잣돈 모으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를 '저축'으로 꼽습니다. '진짜 저축'은 하지 않고 '저축하는 척'을 하는 것이 문제라고 하는데요,

 

열심히 일하는데도 매달 '텅장'을 보며 눈물 흘리는 직장인라면? KB부동산TV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 편에서 확인하세요. 총 3편으로, 월급쟁이 부자로 가는 짠테크 꿀팁을 알차게 담았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