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부자 저런 부자

파이어족이 되고 싶어
2023.06.02

읽는시간 4

0

두 사람을 비교하는 모습, 한 명은 거울 사진을 찍고 있고, 한 명은 투자할 돈은 있지만 옷 살 돈은 없다고 말하는 모습이다.

두 사람을 비교하는 모습, 한 명은 현재의 행복을 포기 못한다며 스포츠카를 타고 있으며, 한 명은 교통비도 무시 못한다며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이다.

두 사람을 비교하는 모습, 한명은 골프를 치고 있으며, 한 명은 그 옆에서 경매로 나온 땅을 확인하며 오늘 임장이 고되다고 말하는 모습이다.

두 사람을 비교하는 모습, 한명은 현재를 중시하여 예쁜거 보고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고 하지만, 한 명은 골프장 근처 레스토랑을 보며 입찰을 해볼지 고민하는 모습이다.

BOODING TALK 짚고가기

이런 부자 저런 부자

파이어족이 되고 싶어

파이어족이 늘고 있습니다. 파이어(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자산을 모아 조기 은퇴를 꿈꾸는 젊은 층을 의미합니다.

 

이들이 등장한 이유요? 베이비부머의 소비지상주의 세태에서 성장한 이들이 조기 은퇴를 위해 반(反)소비문화에 쏠리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파이어족은 현재를 위한 소비를 최대한 줄입니다. 쓰는 돈을 아껴 투자하기 위해 온갖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합니다. 달콤한 미래를 위해 차가운 현실을 견디는겁니다.

 

다만 최근 파이어족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이 침체기를 맞으면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조기 은퇴를 꿈꾸며 고위험 투자에 집중하다가 되레 빚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다만 파이어족의 인기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기대어 살며 막연히 부자가 되는 걸 꿈꾸기보다는 잘 준비해 조기 은퇴를 한 후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는 젊은 층이 갈수록 늘기 때문입니다.

이 콘텐츠는 '부딩'에서 제공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