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타이머보다, ‘헐 값 사냥꾼’이 되어라!!

박원갑 박사의 2월 부동산이야기
2023.02.07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지역별, 상품별 가격 하라폭 편차 확대
  • 토지, 빌딩, 상가 등은 상대적으로 낙폭 크지 않아
  • 실수요자는 낙폭 과대 부동산을 중심으로 접근

누구나 내 집 마련을 잘 하길 원한다. 그래서 주변에 부동산을 아는 사람을 만나면 “언제 집 사면 좋아요?” 하고 묻는다. 하지만, 타이밍을 정확히 맞춘다는 것은 ‘신의 영역’ 이다. 경제성장률 같은 거시 변수는 큰 오차가 없으나, 주식, 부동산 등 자산시장은 정확한 예측이 불허한 시장이다. 그래서 확률적 가능성에 접근 할 뿐이다. 더욱이 현재 부동산 시장은 지역과 상품에 따라 편차가 크다.

 

최근 1년간 전국 아파트 실 거래가는 15%정도 하락했다. 하지만, 지역별, 위치별, 단지규모 및 건물 연한 등 여러 여건에 따라 변동폭은 다르다. 또한, 같은 부동산이지만 아파트, 주택, 빌딩, 상가, 토지 가격은 전혀 다른 궤도로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다. 그래서 저점을 포착해 수익을 남기는 마켓 타이머(Market Timer)는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다.

 

부동산 시장을 짓눌렀던 금리가 이제는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점에서 상수나 고정 변수에 가깝다. 부동산 시장에 악재이긴 하지만 이제는 예측 불허한 새로운 변수는 아니다.

 

이제는 타이밍을 재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싸게 매수를 할까를 고심해 보는 것이 더 올바른 투자방향이다. 헐값 사냥꾼, 즉 바겐헌터(Bargain Hunter)가 되는 것이 더 지혜롭다는 이야기다. 올해 이사를 가야하는 수요자라면 아파트 급매물, 분양권, 분양시장, 경·공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재가치보다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한다.

 

사실 인간은 상황 앞에서는 무력한 존재이다. 현재의 부동산시장에서 미래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싸게 사는 것’이 최선의 투자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싸게 사라, 그리고 또 싸게 사라, 무조건 싸게 사라’!!

주택시장

지역별 주택 매매 및 전세가격 증감률

지역별 주택 매매 및 전세가격 증감률

자료: KB국민은행(12월 대비 1월 기준)

1. 매매가격 동향

  • 1월 전국주택매매가격 전월대비 하락
    *10월(-0.55) → 11월(-1.10) → 12월(-1.03) → 1월(-1.31)

 

  • 지역별 매매가격 동향
    - 수도권 : 서울, 경기, 인천 (하락)
    - 5대 광역시 : 5대 광역시 (하락)
     *부산(-1.16),대구(-1.26),광주(-0.95),대전(-1.11), 울산(-1.02)
    - 기타 지방 : 전 지역 (하락)

2. 전세가격 동향

  • 1월 전국주택전세가격 전월대비 하락
     *10월(-0.51) → 11월(-1.43) → 12월(-1.57) → 1월(-1.98)

 

  • 지역별 전세가격 동향
    - 수도권 : 서울, 경기, 인천 (하락)
    - 5대 광역시 : 5대 광역시 (하락)
    - 기타 지방 : 전 지역 (하락)

3. 거래 동향

  • 거래량 최저 지속
    * 22년 11월, 주택매매거래량 3만 220호 기록
    최근 4개월째 3만호 대의 최저 수준 지속

주택 매매거래량 추이

'주택 매매 거래량을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2020년 1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최근 2년간 비수도권과 수도권의 거래량 추이를 보여주고 있음.자금조달 부담과 수요감소로 토지 거래량 및 가격이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함.

자료: 부동산통계정보 R-ONE

부동산시장 Trend

전국 토지 거래량 감소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토지 거래량은 220만 9000필지로 전년 토지 거래량 329만6622필지 대비 33.0% 감소하였다고 발표함. 이는 2012년 이후 10년 만에 최저치로 한국부동산원은 자금조달 부담과 수요감소로 토지 거래량 및 가격이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함.

‘ 전세사기 대책 ’ 발표 예정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전세사기 종합대책’ 을 늦어도 2월 초까지는 발표할 예정이라고함. 이번 전세사기 종합 대책에는 안심 전세앱 출시, 전세피해 지원센터 추가 설 치를 비롯하여 전세사기 근절 대책 및 피해자 지원방안이 담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박원갑

KB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부동산 시장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각, 미래를 읽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박원갑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