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매파색 옅어진 금통위…'저성장' 고민 본격화하나

23.09.13.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들이 8월 회의에서 이전보다 향후 금리 방향에 대해 완화적인 목소리를 내놨다.

대부분 위원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명시적으로 언급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금리 조정의 방향성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가계부채 누증 문제가 가중되고 있지만 저성장의 골이 깊어지는 데 대한 위원들의 우려도 커진 것으로 평가된다.

◇금리 '조정 방향' 언급 등장…인하도 테이블에 올랐나

13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지난 8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A위원은 "전망 경로 대비 향후 성장과 물가, 그리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이 전개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기준금리에 대한 추가 조정 방향 및 크기를 신중히 결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 조정의 방향'이라는 언급은 지난 7월과 5월 등 이전 회의에서는 등장하지 않던 표현이다. 인상뿐만 아니라 인하로의 변화도 고민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위의 위원은 경기 둔화와 금융시장 불안정에 대한 우려를 표한 반면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총량뿐만 아니라 질적 측면의 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는 등 다소 유보하는 태도를 보였다. 환율에도 통화정책적 대응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주장했다.

이 외에도 지난 7월 회의에서는 가계부채 누증 문제에 대한 우려를 집중적으로 쏟아내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대부분 위원이 언급했던 것과 달리 8월 회의에서는 이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위원이 많지 않았다.

지난 7월 회의에서는 총재 제외 6명의 금통위원 중 5명이 향후 금리 결정 방향 관련 언급에서 '추가 금리 인상' 혹은 '추가 긴축' 등의 표현을 명시적으로 사용했다.

한편 8월 회의에서는 '추가 금리 인상' 표현을 사용한 위원이 3명에 그쳤다. 대신 B위원은 "그동안 지속해온 고금리 정책의 효과를 점검하면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경제의 체질 개선에 노력해야 할 시기"라고 언급했다. C위원은 "앞으로 성장 및 물가경로, 금융안정 상황, 주요국 통화정책 및 경기변동 등 대내외 여건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창용 총재가 8월에도 6명의 금통위원 전원이 여전히 3.75%로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지만, 의사록에서 확인되는 위원들의 발언은 이전 금통위보다 후퇴했다.

◇저성장에 상충관계 고민 커져…시장 금리 상승 우려도

위원들의 향후 금리 방향성에 대한 태도가 한층 신중해진 것은 가계부채의 누증 등에도 저성장의 골이 깊어지는 데 대한 우려가 반영된 탓으로 풀이된다.

위원 대부분은 가계부채의 누증이 위험하며 이를 줄여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지만, 디레버리징이 경기 부담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기 시작했다.

한은은 의사록에서 "일부 위원은 레버리지의 구성 및 내용을 살펴보면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늘어났다는 점에서 디레버리징 진행시 수반될 경기위축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성장의 하방 위험에 대한 위기의식도 커졌다.

C위원은 "물가는 대체로 당초의 전망경로를 유지할 것이나 성장의 하방리스크가 커진 반면 금융불균형은 확대됨에 따라 정책목표간의 상충관계는 심화됐다"고 지적했다.

B위원도 "중국 경제의 회복 부진 및 미국 국채금리 상승 등의 요인으로 인해 향후 성장 경로상에 하방 압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미국 국채 금리 상승으로 국내 시장 금리가 오르는 데 대한 불편한 심기가 나타나기도 했다.

C위원은 "장기시장금리가 연준 긴축기조 장기화 기대에 영향받아 동반 상승했는데, 이러한 기축통화국에 대한 금융순환의 동조화는 내외금리차의 지나친 확대를 방지하는 긍정적 효과도 있으나 국내 통화정책의 전달경로를 약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통위 전경

연합뉴스

jwoh@yna.co.kr

오진우

오진우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