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전문가들 '노르웨이중앙銀, 9월 25bp 금리인상 전망'

23.09.20.
읽는시간 0

노르웨이중앙은행 정책금리 결정 그래프

출처: 노르웨이중앙은행 자료

(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영 특파원 = 노르웨이 중앙은행이 9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25bp 금리인상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상했다.

20일(현지시간) 다우존스에 따르면 DNB마켓츠는 노르웨이중앙은행이 오는 21일에 금리를 4.25%로 25bp 인상하고, 11월에는 동결을 예고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경제지표는 지난 통화정책 보고서 이후 전반적으로 노르웨이 중앙은행의 전망에 부합했지만 해외 인플레이션 전망과 유가 상승으로 금리 경로가 높아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금리인상이 마지막이 될 가능성도 예상했다.

DNB마켓츠는 "좀 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상승이 있을 수 있지만 가계 수요 감소와 집값 하락, 부동산 시장 약세 등으로 노르웨이 중앙은행은 9월 이후 추가 금리인상을 꺼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새로운 금리 경로는 더 높은 것보다 더 오래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봤다.

노르웨이 중앙은행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에리카 달스토 SEB 노르웨이 수석 전략가는 노르웨이중앙은행이 25bp 금리인상에 나서면서 새로운 금리 경로에서 추가 금리인상 신호를 줄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고착화된 근원 인플레이션은 노르웨이중앙은행이 계속 인플레이션 위험과 환율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syjung@yna.co.kr

정선영

정선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