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인포맥스 POLL] 9월 소비자물가 3.5% 상승 전망

23.09.27.
읽는시간 0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3%대 중반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연합인포맥스가 27일 국내외 금융기관 9곳을 상대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조사한 결과, 기관들은 평균 3.46% 상승할 것으로 추정했다.

신한금융투자가 조사 대상 기관 가운데 가장 높은 3.7%의 전망치를 제시했다.

하이투자증권은 가장 낮은 3.3%로 내다봤다.

이들은 높아진 국제유가와 달러-원 환율에 따른 수입 물가 상승을 소비자물가에 상방 압력 요인으로 꼽았다.

여기에 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까지 겹치면서 지난 8월(3.4%)에 이어 2개월 연속 3%대 중반의 높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건형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추석 연휴를 앞둔 계절적 식료품 가격 상승에 더해 국제유가 상승으로 에너지 등이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9월 말 명절 연휴에 따른 계절성과 국제유가 상승, 원화 약세에 따라 수입 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같은 고공행진은 4분기 되면 한풀 꺾일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들어가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재차 2%대로 둔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용구 연구원은 "10~11월은 전월 대비 수치가 낮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전년 동월 대비 3%대 초반의 안정적 흐름으로 회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통계청은 9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내달 5일 발표할 예정이다.

jwchoi@yna.co.kr

최진우

최진우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