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뉴욕 연은 총재 "금리 고점이거나 고점 근처이거나"

23.09.30.
읽는시간 0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미국 금리가 "고점에 이르렀거나 혹은 고점 근처"라면서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29일 뉴욕 연은 홈페이지에 올린 연설문에서

"현재 나의 평가는 우리가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에 고점에 있거나, 혹은 근접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다만 "인플레이션은 지난해 고점에서 내려오고 있으나 여전히 너무 높다"라며 "우리는 물가 안정을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 여전히 가야 할 길이 있다"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있어 연준이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며, 특히 공급망 병목현상이 해소되면서 상품 가격이 크게 둔화한 점을 주목했다.

그는 앞으로 주거와 노동 비용이 계속 완화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면서도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2% 목표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주거비와 노동 비용에서 추가적인 둔화를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올해 말까지 인플레이션이 3.25%로 둔화하고, 내년에는 2.5%, 2025년에는 2%에 근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당분간 제약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윌리엄스 총재는 이날 롱아일랜드를 방문한 자리에서 해당 연설을 할 예정이었으나 윌리엄스 총재의 "긴급한 가족 문제"로 롱아일랜드 방문이 취소돼 홈페이지에 게시됐다.

ysyoon@yna.co.kr

윤영숙

윤영숙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