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노무라 "9월 수출지표 호조, 금통위 매파적 동결 지지"

23.10.03.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노무라 증권은 견조한 국내 수출지표에 한국은행이 이달 매파적 동결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3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박정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수출 주도 회복세가 모멘텀을 얻고 있다"며 "한은이 오는 19일 회의에서 매파적 기조를 유지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지난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통관기준 수출이 전년 동월보다 4.4% 줄어든 546억6천만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9월 수출 감소 폭은 수출이 감소세로 전환된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적고 무역수지 흑자 폭도 2년래 가장 크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은 26억달러로 역시 작년 10월 이후 가장 많았고 수출물량은 수출액 감소에도 전년 대비 0.3% 증가했다.

다만 노무라증권은 중국 경제가 구조적 문제에 직면한 데다 미국에서 고금리 장기화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글로벌 수요 회복은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경제는 내수 부진에 하방 압력이 커질 것으로 노무라 증권은 예상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한은이 선제적으로 금리인하를 시작할 것이란 전망이다. 노무라 증권은 현재 3.5% 수준의 기준금리가 내년 말 2.0% 수준까지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평균 수출증가율 및 서베이 인덱스 추이

노무라 증권 등

hwroh3@yna.co.kr

노현우

노현우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