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부동산 전문가들 "토허제 재지정으로 상승 둔화…풍선효과 우려도"

25.03.19
읽는시간 0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부동산 전문가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으로 강남 3구와 용산구 등 주요 지역의 부동산 상승세가 둔화할 것이라면서도 인근 지역으로의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은선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19일 "단기적으로 이번 정책은 투기 수요를 억제하고 가격 상승을 둔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특히 강남·서초·송파·용산 내 매매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에는 서울 집값 상승을 이끈 대표 지역으로 확대 지정해 주택 거래규제 적용이 넓어졌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 리서치 랩장은 "집값 상승을 주도하던 강남권과 용산구 일대가 토허 구역으로 규제되면서 전세 끼고 주택을 구입하는 갭투자 수요나 포모(FOMO) 수요가 당분간 줄고 거래 시장도 주춤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 전문위원은 "실거주가 불가능한 외지인 아파트 매입 수요가 많이 줄어들어 실거주 시장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투자심리 둔화로 강남권과 용산구 아파트 거래량이 줄어들고 가격 상승세도 주춤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제외된 인근지역으로 풍선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은선 랩장은 "금리 인하로 인해 시장 유동성이 커지고 있어, 규제지역 외 인접 지역에서 풍선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일례로 허가구역에서 제외된 마포, 성동, 동작 등 인근 지역에서 풍선효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함영진 랩장도 "서울 주택 구매 수요는 토허구역으로 묶이지 않은 한강 변 등으로 분산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영등포(여의도)·마포·광진·강동·동작·서대문구 일대 등으로 갭투자 주택 구매가 우회하는 풍선효과의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말했다.

다만 집값 불안 양상에 따라 추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나,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 풍선효과가 장기화하긴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박원갑 수석 전문위원은 "마포구와 성동구, 광진구, 강동구 등 강남 인접과 한강변 지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비규제지역이 과열될 경우 추가 지정을 검토하고 있어 풍선효과를 기대한 투자에는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정책이 오락가락하면서 시장 혼선을 우려하는 목소도 나왔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책은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것이 좋은 정책이다"라며 "지금처럼 단기에 번복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함영진 랩장은 "이들 지역에서 매매계약을 진행하고 있던 매도·매수자라면 3월 23일까지 거래계약서 작성을 마쳐야 전세 끼고 매매가 가능해 거래취소나 거래 시점을 앞당기는 등 시장 혼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책으로 서울의 주택 가격이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은형 연구위원은 "토허제의 영향을 직접 받는 곳 중심으로 변동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재지정에 따른 시장 영향은 국지적이고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함영진 랩장도 "토허구역 지정이 9월 30일까지로 한시적인 데다, 서울 분양시장의 낮은 공급 진도율, 내년 서울 준공물량 감소, 봄 이사철 전월세 가격 상승 등이 이어진다면 강남권 등의 매매가가 하향 조정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 수석 전문위원은 "토허제 해제로 전세매물이 시장에 어느 정도 나왔으나, 이번 규제로 전세 매물이 잠기면서 장기화할 경우 임차 시장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규제가 시장에 혼란만 줄 수 있다"면서도 "6개월 후라도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때는 1기 신도시 선도지구나 신통 계획 등에 따른 이주계획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지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 강남구 아파트 단지 부동산 매매 시세

[출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ysyoon@yna.co.kr

윤영숙

윤영숙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