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특정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대중국 수출통제 해제
(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미국이 특정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중국 수출 통제를 해제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멘스와 시놉시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등 반도체 설계 자동화(EDA)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3곳은 미국 정부로부터 중국에 대한 제품 판매에 특별 승인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통보를 받았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는 미국 상무부 산하 산업보안국이 5월 말에 부과된 수출 제한을 철회했다고 밝혔으며, 시놉시스는 회사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최근 중국에 대한 판매 제한 조치가 즉시 해제됐다고 밝혔다.
지멘스도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고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기술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을 복원했다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 내 수출통제를 담당하는 산업보안국은 올해 5월 말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시놉시스, 지멘스 등 EDA 업체들에 중국으로 기술을 공급하는 것을 중단하라는 취지의 서한을 발송했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와 시놉시스는 중국 고객들을 위해 자사 소프트웨어 및 기술에 대한 접근 권한을 복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지멘스는 이미 접근 권한을 복구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와 시놉시스, 지멘스는 작년 중국 EDA 시장에서 총 8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이 회사들의 제품을 사용해 스마트폰과 컴퓨터,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설계한다.
이러한 미국의 정책 변화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 합의에 도달한 이후 나왔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달 10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2차 고위급 회담에서 중국이 희토류 대미 수출을 늘리면 미국이 대중국 기술 수출통제를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kphong@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