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한-英 FTA 5차 개선협상 개최…16개 분과 세부 협상

25.07.07
읽는시간 0
한-英 FTA 5차 개선협상 개최…16개 분과 세부 협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우리나라와 영국 간 FTA(자유뮤역협정) 개선을 위한 제5차 공식협상이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7일 밝혔다.

이번 협상은 오는 11일까지 열린다. 우리나라는 권혜진 자유무역협정교섭관과 영국 측 아담 펜(Adam Fenn) 기업통상부 부국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60여 명의 양국 대표단이 참여한다.

양국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Brexit) 이후 한-EU FTA 수준으로 체결됐던 한-영 FTA 현대화를 목표로 한다. 기업이 활용하기 용이한 수준으로 원산지 기준을 완화하고 공급망·디지털무역 등 신통상규범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 2023년 11월 협상 개시 선언 이후 4차례 협상을 개최했다.

이번 제5차 개선협상에서는 서비스, 투자, 디지털무역, 원산지 규정, 정부조달 등 16개 분과에서 세부 협상을 진행해 주요 쟁점에 관한 양측 입장차를 좁히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권혜진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은 "보호무역주의의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유무역협정 체결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며 "한-영 FTA 개선협상을 통해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공동 대응하고 주요 산업에서 양국 간 교역·투자·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출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jhlee2@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재헌

이재헌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