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모건스탠리 "韓 건설부문 성장률 70bp 끌어내릴수도"

25.07.22
읽는시간 0

선제적 금리 인하 필요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모건스탠리가 우리나라의 건설 부문이 국내총생산(GDP) 성장을 둔화시키고 있다며 선제적 금리 인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캐슬린 오 모건스탠리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건설 부문이 2025년 한국의 GDP 성장률을 70bp 끌어내릴 수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분기 건설 투자가 전년 대비 13.3% 하락하면서 분기 성장률을 1.6%p 떨어뜨렸는데, 2분기에도 성장률을 1%p 끌어내릴 수 있다고 추산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원자재 가격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주택 가격 전망도 암울하다"며 "강력한 가계 부채 통제 조치로 서울과 수도권의 가격 상승 동력은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 이코노미스트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분야의 개선과 2차 추경을 통한 지원은 건설사들의 압력을 다소 낮춰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와 공공 주택 공급 정책은 4~8분기 이후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선제적 금리 인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시의적절하고 선제적인 금리 인하가 건설 부문의 부진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이라며 "금리 인하가 있다면 2026년 하반기부터 가시적인 회복세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jhhan@yna.co.kr

한종화

한종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