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NAS:META)가 CNN 등 주요 언론사들과 상업용 인공지능(AI) 데이터 계약을 체결했다.
5일(현지시간) 악시오스는 메타가 USA투데이, CNN, 폭스뉴스, 더데일리콜러, 워싱턴이그재미너, 르몽드 등의 언론사와 여러 상업용 AI 데이터를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메타는 사용자가 AI 챗봇에 실시간 뉴스 응답이 필요한 질문을 할 경우 메타는 언론사 콘텐츠를 이용하여 답변할 수 있게 됐다. 답변에는 기사의 웹사이트 링크도 제공된다.
메타의 AI 챗봇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의 검색과 메시징 기능에 통합되어 있다.
메타는 이번 계약으로 사용자들에게 글로벌 뉴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에 걸쳐 광범위한 검증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이후에도 더 많은 언론사와 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한편 악시오스는 폭스뉴스, 더데일리콜러, 워싱턴이그재미너 등과 같은 보수언론이 포함된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6년 페이스북은 트렌딩 토픽 기능에서 보수적 이야기를 검열했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당시 페이스북은 이 주장을 부인했으나 이로 인해 공화당으로부터 수년간 조사를 받았다.
jwyoon2@yna.co.kr
윤정원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