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은 18일(현지시간) 통화정책위원회(MPC)를 개최하고 정책금리를 3.75%로 25bp 인하했다.
9명 가운데 5명은 금리 인하에, 나머지 4명은 금리 동결에 투표했다. 앤드루 베일리 총재가 캐스팅 보트를 행사해 결정을 인하로 이끌었다. 베일리 총재를 제외하고는 4대 4로 팽팽했다는 의미다.
위원회는 성명에서 "CPI 인플레이션은 3.8%에서 3.2%로 이전 통화 정책회의 이후 하락했다"면서 "이는 2% 목표치는 웃도는 수준이지만 예산안을 고려했을 때 헤드라인 인플레는 4월에 더 빠르게 하락해 2%에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약적 통화정책, 경제성장 둔화, 노동시장 침체, 임금 상승률 및 서비스 인플레의 지속적 둔화 등은 추가적인 디스인플레이션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BOE는 "통화정책은 CPI 인플레이션이 중기적으로 2%에 지속 가능하게 안착하도록 설정됐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위험의 균형을 잡는 것도 고려됐다"면서 "11월 이후 인플레 지속에 대한 리스크는 다소 완화된 반면 수요 둔화로 인한 중기적 인플레이션 위험은 여전히 남아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통화정책의 추가 완화 정도는 인플레이션 전망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 "현재 증거에 따르면 은행 금리는 점진적인 하락 추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지만, 추가 정책 완화에 대해서는 점점 더 박빙이 될 것(become a closer call)"이라고 지적했다.
jwyoon2@yna.co.kr
윤정원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