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025 ETF 결산] 'AI 전력·방산' 담은 ETF 날았다

25.12.22.
읽는시간 0

개미는 상승장서 '곱버스' 타다 손실…'파킹형·미국'에는 뭉칫돈

(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선 기자 = 올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AI(인공지능) 전력'과 'K-방산'이 주도한 해였다. 이들 테마 상품들은 세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하며 비상했고, 상승장에 베팅한 레버리지 ETF는 200% 넘게 폭등했다.

반면 개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품을 대거 사들이며 시장 흐름과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22일 연합인포맥스가 올해 국내 상장 ETF의 등락률(20일 종가 기준)과 수급 동향을 분석한 결과, 수익률 상위권은 전력 설비와 방산 테마가 휩쓸었고 자금 유입은 파킹형과 미국 지수 상품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AI 전력·방산' 올라탄 ETF, 수익률 상위 싹쓸이…레버리지도 잭팟

올해 ETF 시장의 주인공은 단연 'AI 전력 인프라'였다.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급증 전망에 원전 및 전력기기 관련주가 폭등하면서 NH아문디운용의 'HANARO 원자력iSelect'는 연초 대비 184.28%라는 기록적인 수익률로 상승률 1위(레버리지 제외)를 차지했다. 삼성운용의'KODEX AI전력핵심설비'(154.05%)와 'HANARO 전력설비투자'(148.73%) 등 관련 상품들도 나란히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정학적 위기 속에 'K-방산'의 질주도 매서웠다. 한화운용의 'PLUS K방산'이 166.54% 급등했고, 미래운용의 'TIGER K방산&우주'(148.91%) 등 방산 테마 ETF들이 줄줄이 고수익을 냈다.

기초지수 상승분의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들은 그야말로 '잭팟'을 터뜨렸다.

특히 IT 섹터 강세에 힘입어 'TIGER 200 IT레버리지'는 238.63% 폭등하며 전체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시장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레버리지'와 'TIGER 레버리지' 역시 200% 안팎의 수익률을 거두며 상승장을 주도했다.

반면 시장 소외주와 하락 베팅 상품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게임 관련 ETF들은 상승장에도 6~8%대 손실을 기록하며 하위권에 머물렀고, 코스피200 선물 지수를 역으로 2배 추종하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72.48%의 수익률로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안겼다.

◇'안전빵' 파킹형에 8조 몰려…개미는 국장 하락에 베팅했다 낭패

자금 흐름을 살펴보면 '현금성 자산'과 '미국 주식'이 인기였다.

초단기 자금을 굴리는 파킹형 ETF인 'TIGER 머니마켓액티브'와 'KODEX 머니마켓액티브'에 각각 4조2천억 원, 4조 원이 넘는 자금이 순유입되며 전체 자금 유입 1, 2위를 석권했다. 금리 인하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수요가 몰린 탓이다. 기관들의 머니마켓펀드(MMF) 자금이 ETF로 이동한 영향도 받았다.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은 미국 증시와 인버스 상품으로 쏠렸다. 개인 순매수 상위 종목에는 'TIGER 미국S&P500'(3조3천억 원), 'KODEX 미국S&P500'(1조6천억 원) 등 미국 지수 추종 상품이 대거 포진했다.

주목할 점은 국내 증시를 향한 개인의 비관적인 시각이다. 올해 코스피가 강세를 보였음에도 개인은 하락장에 베팅하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1조9천203억 원어치나 순매수했다. 이는 개인 순매수 전체 2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반면 200% 가까이 오른 'KODEX 레버리지'는 1조6천억 원가량 팔아치우며 상승장의 과실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전기차 관련 상품은 뒤늦은 반등에도 자금 이탈이 이어졌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올해 28%가량 올랐지만, 긴 조정에 지친 투자자들이 매도에 나서며 약 6천700억 원이 순유출됐다.

안전자산 선호 심리와 금리 인하 기대감 속에 금 관련 ETF도 화려한 한 해를 보냈다. 'ACE KRX금현물'은 59.90% 상승했고, 관련 자금 유입도 2조2천억 원을 넘어섰다.

연합인포맥스

kslee2@yna.co.kr

이규선

이규선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