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내년 주택 매매가 뛴다"…주산연 원장 "한은 금리 영향 크지 않아"(종합)

25.12.23.
읽는시간 0

주산연, 서울 매매가 4.2% 상승 전망…전세는 4.7%↑

주택산업연구원 '2026년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 방향' 기자간담회

[촬영: 주동일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주동일 기자 =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이 내년 서울 주택 매매 가격이 4% 이상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급 부족으로 매매뿐만 아니라 서울 전세 가격도 5% 가까이 뛸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서종대 주산연 원장은 "한국은행 기준금리의 시장 금리에 대한 영향력이 굉장히 떨어진다"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을 조기 종료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최근 흐름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굉장히 작다"고 말했다.

주산연은 23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6년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 방향'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주산연은 내년 서울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을 4.2%로 전망했다. 전국 주택 매매가격 상승 폭은 1.3%로 내다봤다. 수도권은 2.5%, 지방은 0.3%로 제시했다.

주산연은 유동성 증가로 자산 가격 상승압력이 높아진 상태에서 미국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대출금리 하락과 지난 4년 동안 누적된 60만호 수준(정부추산 기준)의 착공물량 부족으로 올해 상승 기조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을 조기 종료할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서종대 원장은 주택 매매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분석했다.

서 원장은 "우리나라는 한은의 금리가 시장 금리에 대한 영향력이 굉장히 떨어진다"며 "지금 한은은 일종의 바로미터 역할이기 때문에 영향이 굉장히 작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금융기관이 한은 기준금리보다는 코픽스를 쓴다"며 "만약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린다면 우리 시장 금리도 내려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렸다고 우리 시장 금리가 많이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렸는데 시장에서 금리 변동이 전혀 없었을 때 '한은의 금리 인하 영향이 없나'라는 기사가 난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주산연은 내년 주택 전세 가격 상승 폭이 전국 기준 2.8%, 수도권 3.8%, 지방 1.7%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산연은 입주 물량 부족과 전세의 월세 전환 가속화로 대도시권의 월세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입주 물량 부족과 월세 전환추세가 큰 수도권의 월세 가격 상승 압력이 클 것으로 분석했다.

내년 주택 공급은 준공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6년 전국 공급 물량은 인허가 40만호, 착공 32만호, 분양 24만호, 준공 25만호로 전망했다. 올해 공급 물량은 인허가 38만6천호, 착공 27만8천호, 분양 23만호, 준공 34만2천호로 추정됐다.

내년 수도권 주택 공급 물량은 인허가 22만호, 착공 21만호, 분양 12만5천호, 준공 12만호로 내다봤다. 올해 수도권 주택 공급 물량 추정치는 인허가 20만호, 착공 17만호, 분양 12만호, 준공 15만호다.

서종대 원장은 단기간에 많은 물량을 분양해야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 원장은 "분양 경쟁률이 너무 높으면 사람들이 '이제 안 되겠구나'하고 집을 사러 간다"며 "분양을 하려면 폭탄을 던지듯 진행해서 분양 경쟁률이 낮아지는 수준까지 가야 집값이 안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분양 경쟁률이 계속 200~300대 1에 달하면 분양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시장으로 몰려온다"며 "찔끔찔끔 분양하면 수요가 많이 있는 상태에서 오히려 다른 집값도 오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도시 정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면 도시 정비가 필요하다"면서도 "단기간에 집값을 잡기 위해서 구역 지정을 서두르기보다는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diju@yna.co.kr

주동일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뉴스를 추천해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