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트럼프, 美 3분기 '깜짝 성장'에 "관세 덕분…인플레는 없다"

25.12.23.
읽는시간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루스 소셜 자료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방금 발표된 미국의 뛰어난 경제지표는 관세 정책 효과 덕분"이라며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더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 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이렇게 적으며 "인플레이션은 없고, 국가안보도 훌륭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연방대법원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제안했다. 대법원은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부과가 적법한지를 판단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는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연율로 4.3% 증가했다.

시장 전망치(+3.3%)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지난 2023년 3분기(+4.7%) 이후 가장 높다.

미국은 GDP를 속보치와 잠정치, 확정치로 세 번에 걸쳐 발표한다.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로 속보치 발표가 취소되면서 이번에는 잠정치가 최초 집계치가 됐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으로 삼는 물가 지표인 PCE 가격지수는 2.8% 올랐다.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2.9% 상승했다.

jwchoi@yna.co.kr

최진우

최진우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