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험가중자산이익률(RoRWA)은 위험가중자산(RWA) 대비 이익 비중을 뜻한다.
RoRWA가 높을수록 은행이 보유한 리스크 대비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총자산수익률(ROA)보다 은행 자본의 효율성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국내 금융지주들은 최근 들어 RoRWA를 주요 경영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RoRWA은 ROA에 RWA를 반영해 산출한 지표로도 볼 수 있다. RoRWA는 통상 연 환산 당기순이익을 RWA로 나눠 계산한다.
국내 금융권에서는 JB금융지주가 올 상반기 글로벌 상업은행의 기준으로 여겨지는 RoRWA 2% 수준을 돌파해 눈길을 끌고 있다.
JB금융은 올 2분기 RoRWA가 2.24%를 보이며 전 분기(1.77%) 대비 47bp 개선됐다고 밝혔다. JB금융은 3분기에도 RoRWA 2.22% 수준을 유지했다.
최근 국내 4대 금융지주(KB·신한·우리·하나)는 RoRWA 중심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바젤Ⅲ 도입에 따른 자본비율 관리와 주주환원 정책 강화에 따라 연간 RWA 성장률이 제한되면서 수익으로 연결되는 자산에 자본을 집중하는 경영 전략이 필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KB국민은행은 올해 핵심성과지표(KPI) 재무성과 분야에 RoRWA 평가 항목을 신설했다. (금융부 한상민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상민
smhan@yna.co.kr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